[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사법제도 공약자료에 '오또케'라는 여성혐오 표현을 써 캠프에서 해촉된 정승윤 부산대 교수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합류했다. 정 교수는 뉴라이트 재단 이사와 뉴라이트 진영 이론지 '시대정신' 이사를 지냈다.

또한 윤 당선자는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을 특별고문으로 임명했다. 이 전 총장은 뉴라이트 학자들이 만든 '바른역사국민연합' 원로자문단의 일원이었다. 자신의 저서에서 명성황후를 '민비'로 기재하고,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을 올린 김활란 등을 미화해 비판 받았다.

동아일보는 23일 <[단독]공약자료 ‘오또케’ 표현 논란 교수, 인수위 합류>에서 정 교수가 인수위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으로 합류했다고 보도했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 교수 임명여부에 대해 "임명된 것은 맞고 그 다음 후속 검토가 있었는지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인수위가 정 교수 임명을 철회할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는 정 교수가 사법공약 준비와 실무를 총괄했기 때문에 업무연속성 차원에서 "꼭 필요한 분"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자는 24일 이배용 전 총장을 특별고문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자는 설명자료를 통해 "화합과 상생, 포용을 기치로 평소 국민을 사랑하고 두려워할 줄 아는 ‘애민정신’이야말로 진정한 국가 지도자상임을 강조해온 이 전 총장의 가치관은 국민이 모든 국정과제의 기준이 되는 윤석열 정부와 그 지향점이 완벽하게 일치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정승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 이배용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특임고문 (사진=연합뉴스)

'뉴라이트' 계열의 부활

정 교수는 1992년 서울대 공법학과를 졸업한 뒤 이듬해 사법시험에 합격해 2003년까지 검사 생활을 했다. 이후 변호사로 활동하다 2006년부터 부산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8년 총선 출마(부산 금천구, 한나라당), 2014년 부산교육감 선거 출마, 2016년 총선 출마(경남 양산시, 새누리당), 2020년 총선 출마(부산 기장, 미래통합당) 등 정치권 진입을 도전해왔다.

정 교수는 '뉴라이트 재단 이사', 뉴라이트 진영 이론지 '시대정신' 이사를 지냈다. 2010년 한나라당 추천으로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상임위원에 임명됐다.

정 교수는 지난 2019년 MBC '스트레이트'를 통해 같은 학교 이철순 교수의 '일본군 위안부는 없었다' 발언이 논란이 되고, 교내에서 논란이 일자 이 교수를 옹호했다. 당시 이 교수는 이승만 학당이 주최한 '반일 종족주의 북콘서트'에서 "(위안부 문제가) 아무 얘기 없다가 갑자기 90년대에 튀어나왔는데 그런 일이 없었다"며 "그런 기억이 없기 때문에 전승이 안 된 건데 이게 뻥튀기되고 부풀려졌다"고 말했다. '반일 종족주의'는 뉴라이트의 대표적 인사인 이영훈 서울대 명예교수의 저서이다.

정 교수는 2019년 8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학교에 들어서면 '이철순 교수' 서평 건으로 '부산대 명예를 실추시킨 이철순 교수, 학장을 사퇴하라'는 현수막이 여기저기 어지럽게 붙어 난장판"이라며 "이에 '학문의 자유를 침해하는 마녀사냥을 중단하라'는 현수막도 붙어있다. 그런데 정작 부산대 명예를 땅바닥에 떨어뜨린 황제 장학금 문제, 의전원 학사농단 의혹 등에 대해 완전 침묵이다"라고 썼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사진=연합뉴스)

이배용 전 총장은 '바른역사국민연합'의 원로자문단 일원으로 2013년 한국학중앙연구원장에 임명되자 당시 야당(현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집중 비판 받았다. 당시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김태년 의원은 이 전 총장이 2011년 역사교육과정개발추진위원회(역추위) 위원장을 맡으면서 국사편찬위원회 자문 역할을 하는 사이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이 대폭 후퇴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위안부 집필 기준을 태평양전쟁 이후로 못박아 1930년대 위안부 문제는 기술이 불가능해졌다"며 이 전 총장 책임을 물었다. 이 전 총장은 "역추위는 자문을 할 뿐"이라고 답했다.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이 전 총장이 저서 <한국역사 속의 여성들>(2005)에서 명성황후를 '민비'로 표현하고,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김활란·박경원 등을 미화했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당시 보도에서 이 전 총장에 대해 "2011년 역사교과서의 '민주주의' 표기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꾸는 과정을 주도한 대표적인 뉴라이트 사학자"라고 보도했다.

2015년 한겨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주도한 주요 인물' 중 하나로 이 전 총장을 꼽았다. 이 전 총장은 2016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국정교과서를 찬성했다. 2014년 프레시안 보도에 따르면 이배용 원장 체제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친일파와 박정희 전 대통령을 미화해 논란을 빚은 교학사 교과서 저자들과 뉴라이트 성향 연구자들에게 주요 보직을 맡기고, 연구과제를 몰아줬다고 보도했다.

뉴라이트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등장한 '신우파'를 일컫는다. 뉴라이트전국연합, 뉴라이트재단(시대정신), 한반도선진화재단 출신 인사들이 뉴라이트로 분류된다. '윤핵관'으로 불리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뉴라이트부산연합 공동대표 출신이다.

뉴라이트는 애초 반공주의를 표방한 '올드라이트'를 비판하면서 탄생했다. '합리적 자유주의'를 주장했지만 이후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재평가, 국정교과서 추진 과정에서 벌어진 친일·독재 미화와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등으로 일종의 극우세력으로 인식됐다.

시대정신 편집위원 한기홍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대표에 따르면 '뉴라이트'라는 표현은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동아일보 정치부장이던 2004년에 작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아일보는 2004년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뉴라이트 기획'을 보도했다.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를 공개지지했고, 이명박 정부 이후 뉴라이트 인사들이 기용됐다. 이명박 정무 말기 뉴라이트가 몰락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지만 박근혜 정부에서도 뉴라이트 인사들을 기용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