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중인 KBS 기자들이 민간인 불법사찰 보고서 2600여 건을 단독 보도해 큰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KBS 사측은 해당 기자들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 총리실 불법사찰 보고서 2600여 건을 입수해 단독 보도한 <리셋 KBS 뉴스9> 3회 캡처.

KBS 새 노조는 '공정방송 쟁취'와 '김인규 사장 퇴진'을 내걸고 총파업에 돌입한 지 25일째인 30일, <리셋 KBS 뉴스9>을 통해 총리실 불법사찰 보고서 2600여 건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 해당 보고서에는 정ㆍ관ㆍ재계 인사를 비롯해 민간인, 언론사를 상대로 전방위적 불법사찰이 진행됐음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돼 있어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30일 공개된 <리셋 KBS 뉴스9> '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특집편에서 직접 리포트를 한 심인보 기자 등은 당일 오전 KBS 사측으로부터 인사위원회 회부를 통보받았다. 14일 첫 방송을 시작한 <리셋 KBS 뉴스9>에서 리포트를 해온 기자들은 약 15명이며, 촬영 기자는 6~7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배재성 KBS 홍보실장은 30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새 노조 파업 자체가 불법파업이라서, 수 차례 업무복귀 명령을 했었다. 리셋뉴스 역시 KBS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어 계속 경고해 왔다"며 "때문에, 사규 위반을 이유로 인사위원회에 회부했다. 인사위 회부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조만간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심인보 기자는 30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기자들이 취재와 제작에 전념할 수 없는 게 KBS의 현실"이라며 "파업을 통해서나마 기자로서 취재를 하고 있는데, 징계로 재갈을 물리려는 것은 상식과 비상식이 전도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리셋 KBS 뉴스9> 1회에서 'MB생가 성역화' 아이템을 취재한 KBS 대구총국 소속의 새 노조 기자들을 상대로 사내 감사도 진행되고 있다.

배재성 KBS 홍보실장은 "해당 기자들은 KBS 기자 신분을 이용해서 취재했으면서, (사내의) 정식적 보고 절차도 거치지 않고 사적으로 이용했다. KBS 기자 직분을 남용한 것"이라며 "현재 감사실이 사실확인을 진행중이고, 곧 감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S는 새 노조가 입수해 특종한 문건을 30일 정오 뉴스 등을 통해 "KBS가 입수한 문건"이라고 표현하며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2008년부터 3년 동안 공직자는 물론 정재계 인사와 언론인, 민간인 등을 전방위 사찰해온 사실이 문건을 통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