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정부 임기 말 '알박기 인사'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임기 내 인사권 행사는 당연하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5일 춘추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쪽으로부터 공기업 인사에 관한 협의를 요청받았느냐'는 질문에 "인수위에서 공기업 인사에 대해 협의 요청이 있었는지 알고 있지 못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분명한 것은 5월 9일까지는 문재인 정부 임기이고, 임기 내 주어진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을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 말 임기가 종료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임 인사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한은 총재 임기가 대통령 재임 중에 완료되기 때문에 실무 준비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3월 15일 <[단독] 정권말 공기업 ‘알박기’ 인사… 尹측 “우리와 협의해달라”>

앞서 이날 조선일보는 기사 <[단독] 정권말 공기업 ‘알박기’ 인사… 尹측 “우리와 협의해달라”>에서 윤석열 당선자쪽이 대선 이틀 뒤인 지난 11일 청와대 인사와 접촉해 "문재인 정부 임기 말 공기업·공공기관 인사를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고, 우리와 협의해달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와 민주당 등 현 여권 인사들의 공공기관 '낙하산·알박기 인사'가 문 대통령의 임기 막판까지도 기승을 부린다는 판단 때문"이라며 "하지만 당시 청와대 인사는 '인사권은 대통령에게 있다'며 날 선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인사 문제를 두고 신구(新舊) 권력 간 갈등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윤석열 당선자가 최근 비공개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임기 말 '낙하산 알박기'에 대해 비판을 쏟아낸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특히 윤도한 전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한국IPTV방송협회장, 김제남 전 대통령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에 취임한 것을 두고 '문 대통령의 공공기관 낙하산 근절 약속이 무색해졌다'며 '이런 인사가 남은 두 달 동안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팔면봉' 코너를 통해 "文, 임기 말 '알박기' 인사 논란. 新舊 권력의 충돌 없는 인수인계가 통합과 협치의 시금석"이라고 썼다.

조선일보 보도 후 김은혜 당선자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정부에서 꼭 필요한 인사의 경우에는 저희와 함께 협의를 진행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업무 인수인계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요청한 상태"라며 "현 정부 안에서 필수 불가결한 인사가 진행돼야 할 사안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윤석열 당선자의 민정수석실 폐지 입장에 대해 "현 정부에서 하지 않았던 일을 들어 민정수석실 폐지의 근거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 정부 민정수석실 기능은 민심청취, 법률보좌, 인사검증, 반부패정책조정, 공직 감찰, 친인척 관리 등"이라며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법령이 정한 업무에 충실히 소임을 다해왔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당선자는 14일 민정수석실 폐지 입장을 밝히면서 "사정 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치적 반대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