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동아일보가 국민의힘의 대선 승리 이후 벌어질 '논공행상'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선거 후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전면 등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힘겨루기, '윤석열 사단'으로 검찰권력 교체 등의 조짐이 불거지고 있다.

동아일보는 11일 사설 <48.56 대 47.83의 民意>에서 "윤 당선인을 바라보는 국민 시선엔 기대감도 있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중략) '여소야대' 구도에서 어느 정도 국정수행 능력과 정치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아직 알 수 없다"면서 "다만 벌써부터 논공행상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썼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4일 오전 부산 이마트 사상점 앞 유세 현장에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 지지를 호소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동아일보는 "'윤핵관'으로 불린 장제원 의원은 당선인 비서실장을 맡았다. 국민의당 측과 정권인수위 구성이나 국무총리 인선 등을 둘러싼 물밑 힘겨루기가 시작된 듯 안철수 후보에 대해 '단일화 역풍'을 거론하며 견제하는 목소리도 슬슬 나오기 시작했다"며 "역대 최소 격차의 신승에 가슴을 쓸어내린 것은 한순간일 뿐 결국 자리 다툼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윤 당선자는 10일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의 축하 인사를 받는 자리에서 장제원 의원을 '비서실장'으로 소개했다. 유 비서실장이 청와대 정무수석과 핫라인처럼 연락하면 된다고 말하자 윤 당선자는 "우리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과 이 수석이 계속 통화하면 되겠다"고 답했다. 장 의원은 이날 윤 당선자에게 인수위 인선 등에 대한 1차 보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의원은 선거기간 중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으로부터 '윤핵관'으로 지목돼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하지만 야권 단일화 국면에서 윤 당선자의 전권대리인으로 등장했다. '윤핵관' 그룹은 장 의원을 비롯해 권성동·윤한홍 의원 등이 '3인방'으로 불린다. 권 의원은 국민의힘 당대표 또는 원내대표 도전과 법무부 장관, 윤 의원은 경남지사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세 사람은 모두 '친이계'로 분류된다.

일각에서 '개국공신'으로 불리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윤 당선자와 안 대표는 11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는 인수위원장, 공동정부 구성, 합당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 세력 내에서 견제가 이뤄지고 있다는 게 동아일보 분석이다. 인수위 부위원장에는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권영세 의원이 거론된다.

동아일보는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특수부 검사 인맥 중심으로 검찰권력 교체가 이뤄진다는 세간의 소문도 경계했다. 동아일보는 "윤 당선인이 집권하면 '검찰공화국'이 될지 모른다는 일부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윤 당선인은 '내 사전에 정치보복은 없다'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하면 된다'고 강조해왔지만 권력의 흐름에 대한 후각이 누구보다 발달돼 있는 검찰이 알아서 움직일 것이라는 얘기도 끊이질 않고 있다"고 썼다.

중앙일보 2월 9일 <적폐청산 묻자 “당연히 해야, 대장동 사건도 재수사”>

검찰 안팎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한직으로 밀려났던 윤 당선자의 '오른팔' 한동훈 검사(사법연수원 부원장)가 중앙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윤 당선자는 지난달 9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 검사를 '독립운동가'에 비유하며 서울중앙지검장 등 요직에 앉히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동아일보는 윤 당선자에게 인수위 구성부터 '정직한 머슴'과 같은 자세를 보이라고 당부했다. 동아일보는 "특정 대학 학맥이나 서초동 법조 인맥 등 사적 인연이 득세하거나 여러 '핵관'들이 발호하기 시작하면 민심은 금세 차가워질 수 있다"며 "늦지 않게 '검찰공화국' 우려를 불식시킬 인사 원칙과 합리적 개혁 방안을 밝힐 필요도 있다"고 주문했다. 또 동아일보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바로잡기 위한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하고, 협치와 쇄신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동아일보는 "한편으론 정권을 심판했지만 한편으론 승자의 오만을 경계한 것, 그게 바로 '48.56 대 47.83'의 민의"라고 강조했다.

3월 11일 동아일보 사설 <48.56 대 47.83의 民意>, 기사 <‘윤핵관 3인’ 전면 나설 듯… ‘대장동’ 여론 주도 원희룡 입각 가능성>

중앙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서울신문 등 주요언론 다수도 윤 당선자에게 국민통합과 협치, 탕평을 주문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공직 생활 대부분을 검사로 지낸 윤 당선인은 국정 전반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며 "통합정부·거국내각을 구성해 정파를 가리지 않고 인재를 쓰고, 견해가 다른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이유"라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윤 당선자가 통합과 협치의 리더십을 보여주는 첫걸음은 정치보복을 절대 하지 않겠다고 천명하고 실행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아울러 그가 집권하면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라는 국민들의 우려도 분명하게 해소해줘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유권자들이 윤 당선자를 대통령으로 선택한 것은 양당 정치의 폐해에 덜 물든 정치 신인이 정치를 바꿔줄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라며 "윤 당선자로서는 총리 인준 등 첫 출발부터 만만치 않을 것이다. 협치가 아니고서는 한 발도 나아가지 못하게 돼 있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인수위 구성은 논공행상이 아닌 전문성과 효율성 중심의 능력 인선이 절대적 조건"이라며 "인수위 구성 과정에서 캠프 인사나 지지층, 진영을 떠나 널리 인재를 발굴하고 등용해 '국민통합 인수위'를 출범시켜야 한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