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윤창현, 이하 언론노조)을 '민주당 정권의 전위대'로 규정하며 "뜯어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6일 경기도 의정부 유세 현장에서 정부여당을 향해 "이 사람들 집권하고 연장하기 위해 국민을 속이고 공작하는 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면서 "민주당 정권이 강성노조를 앞세우고 그 강성노조를 전위대로 세워서 가장 못된 짓을 다하는데, 그 첨병 중의 첨병이 바로 언론노조"라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6일 오후 경기 의정부시 유세에서 어퍼컷 세리머니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말도 안 되는 허위보도를 일삼고, 국민을 속이고 거짓 공작으로 세뇌해왔다"며 "정치 개혁에 앞서 먼저 뜯어고쳐야 한다. 언론인들 각성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윤 후보는 "강성노조가 대변하는 노동자는 다 재벌 대기업, 월급 많이 받는 언론기관 이런 데 아닌가"라며 "이 정권은 강성노조랑만 손 잡았다. 강성노조는 강성노조 편 드는 정권하고는 싸우기 싫어한다"고 했다. 또 윤 후보는 "나라가 곪아터지고 멍든 정도가 너무 심하다. 아무리 썩어도 사법부, 언론, 선관위는 중립을 지키고 살아 있어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그동안 자신과 가족에 대한 의혹제기 보도를 '친여매체 정치공작'으로 규정했다. 배우자 김건희 씨 의혹 보도에 대해 법적 조치를 이어왔고, 최근에는 언론사 파산 시스템을 거론해 논란을 빚었다.

윤 후보는 '검찰 고발사주' 의혹을 보도한 뉴스버스, 윤우진 전 용산 세무서장(윤대진 검사장 형)에 대한 뇌물수수 사건 무마 의혹과 김건희 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가담 의혹을 보도한 뉴스타파, KBS·MBC 등 공영방송을 '정치공작 통로'로 지목하거나 친여매체로 규정했다. 지난해 11월 신동아 인터뷰에서 윤 후보는 언론중재법 관련 질문에 "이 정권은 칼과 총만 안 들었다 뿐이지, 모든 매체와 사이버 수단을 동원해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말살시킨다. 또 그것이 아주 합법적이라는 착각에 빠져 있다"고 했다.

윤 후보는 최근 SBS·경향신문·한겨레 등이 김건희 씨 주가조작 연루 의혹과 관련한 계좌를 보도하자 법적조치를 예고했다. 지난달 헤럴드경제가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이사 재직 의혹을 보도하자 이 역시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6일 오후 경기 의정부시 유세에서 어퍼컷 세리머니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12일 윤 후보는 자신의 정책을 홍보하는 '열정열차'에서 "언론의 공정성 문제는 진실한 보도를 하느냐, 안 하느냐는 것이다. 진실하지 않으면 공정성을 얘기할 필요도 없다"며 '언론사 파산 시스템'을 거론했다. 윤 후보는 "개인 인권을 침해하고 진실을 왜곡한 기사 하나가 언론사 전체를 파산하게도 할 수 있는 그런 강력한 시스템이 우리 언론 인프라로 자리잡았다면 공정성이니 이런 문제는 풀어놔도 전혀 문제없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같은 달 13일 언론 자율규제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언론사 파산 시스템'에 대한 질문에 "언론자유 훼손 시도는 강력히 반대한다"면서도 "보도의 진실성 문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라든지 자율규제라든지 이러한 행정적, 비사법적 절차를 원칙적으로 반대한다"고 했다.

하지만 지난달 24일 국민의힘 정책본부가 내놓은 공약집 '공정과 상식으로 만들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에서 윤 후보는 ▲부당한 언론개입 NO! 자유로운 언론 환경 YES! ▲공영방송 공정성 강화 ▲미디어·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한 전담기구 설치 등을 공약했다.

윤 후보는 "민주주의 근간인 언론의 자유를 보호·신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가짜뉴스·악의적 왜곡 등의 문제는 자율 규제를 통해 해결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모든 조직화된 권력으로부터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겠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