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중인 KBS 기자들이 만드는 <리셋 KBS 뉴스9>이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과 관련해 김종익 KB한마음 전 대표 외에 강정원 당시 국민은행장 등 적어도 수십명이 불법 사찰의 대상이 되었다고 단독 보도하고 나섰다.

22일 <리셋 KBS 뉴스9>는 22일 <총리실 '무차별 사찰' 문건 입수>에서 2010년 수사 당시 검찰이 법원 측에 제출한 '2008년 하명사건 처리부' 문건을 단독 입수해 관련 내용을 상세히 보도했다.

'2008년 하명사건 처리부'는 총리실이 사찰 진행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한 문건으로서, 모두 25개의 번호가 매겨져 있어 적어도 수십명을 대상으로 불법 사찰이 이뤄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 <리셋 KBS 뉴스9>는 22일 총리실이 적어도 수십명을 상대로 불법 사찰을 진행했음을 보여주는 '2008년 하명사건 처리부' 문건을 단독 입수해 보도했다.

이 문건에는 김종익 KB한마음 전 대표,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 외에 '인터넷 VIP 비방글'이라는 표현이 들어 있어 대통령을 비방한 또 다른 인터넷 게시글 관련해서도 사찰이 진행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리셋 KBS 뉴스9>는 나머지 22개의 경우 검찰이 모두 지워버린 채 법원에 제출한 탓에 구체적 사례를 알 수가 없지만 "청와대와 마찰을 빚은 정관계 인사나 정부정책을 비판한 민간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또, <리셋 KBS 뉴스9>은 2010년 당시 사건 증거로 입수된 컴퓨터 파일 목록을 분석한 결과 민간인이었던 강정원 당시 국민은행장의 비리 보고 파일, 파업 중이던 쌍용차 작전 보고 파일, 퇴직경찰관의 모임인 무궁화클럽 관리방안 파일 등이 포함돼 있다며 사찰이 전방위적으로 진행된 정황이라고 설명했다.

KBS에 대해서도 3차례의 동향보고 파일이 작성됐는데, 이 중 한 개는 KBS 새 노조가 한달간 파업을 진행했던 2010년 7월에 작성됐다.

2010년 11월 언론을 통해 공개된 원충연 공직윤리지원관실 전 사무관의 '수첩'에는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 이혜훈ㆍ원희룡ㆍ공성진 의원 외에 공기업, 민주노총, 한국노총, YTN, 호남권 인사 등을 대상으로 사찰이 진행된 정황이 구체적으로 기록돼 있기도 하다.

그리고, <리셋 KBS뉴스9>은 민간인 불법사찰의 실체를 밝힐 수 있는 단서인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컴퓨터 한 대가 감쪽같이 사라진 사실도 공개했다.

장진수 전 주무관이 검찰의 압수수색 나흘 전인 2010년 7월 5일 아침,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 소유의 9개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삭제했는데 나머지 1대는 이미 사라진 뒤였다는 것이다.

장진수 전 주무관은 <리셋 KBS뉴스9>과의 인터뷰에서 "5일 아침에 가서 (나머지 1대의) 컴퓨터가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며 "그런데 2일 오후 5시정도까지 (해당) 컴퓨터를 사용한 기록이 남아있다"고 밝혔다.

<리셋 KBS뉴스9>는 "검찰은 컴퓨터 은닉 혐의로 해당 컴퓨터 사용자를 기소했으나 증거를 제시하지 못해 이 부분은 무죄가 선고됐다"며 "현재 하드디스크가 손상되지 않은 컴퓨터가 어딘가에 존재할 수 있으며, 누군가는 꼭 그 컴퓨터를 숨겨야할 이유가 있었다는 얘기"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