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계, 학계, 종교계를 비롯해 사회 각 분야의 시민사회 단체 500여 곳이 '정수장학회 사회환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리고 19일 본격 출범했다.

▲ 19일 오전 열린 '정수장학회 사회환수와 독립정론 부산일보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출범 선언문을 읽고 있다. ⓒ언론노조

역사정의실천연대, 미디어행동, 정수재단 사회반환을 위한 부산시민연대 등 500여 개 단체는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정수장학회 사회환수와 독립정론 부산일보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공식 출범을 알렸다.

공대위는 "그동안 박근혜 위원장과 정수장학회가 결자해지의 자세로 불법 강탈된 재산이자 장물인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환원할 것을 요구하고 그 결단을 기다려왔지만, 양측 모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정수장학회 사회환수를 위한 시민캠페인과 범국민서명운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공대위는 "오는 30일, 부산에서 전국의 언론노동자들이 집결해 부산지역 시민들과 함께 '박근혜는 답하라'를 외칠 것이다. 상생과 정의를 위한 과거사청산특별법 제정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라며 "정치권력과 자본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정론 부산일보 만들기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2005년 국정원 과거사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활동 당시 부일장학회 헌납 사건을 조사했던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는 "장물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 경우는 '납치 강도 장물'이다. 김지태 회장 측을 두달간 납치한 뒤 몸값으로 받아놓고 '자발적 헌납'이라고 한다"며 "정수장학회를 원 소유주인 김지태 씨 측에게 돌려줘서 부일장학회로 부활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는 "법치국가라고 하면서 이 사건을 그대로 놔둬야 하느냐"며 취재진을 향해 "기자 여러분들이 박근혜 위원장에게 '만약 김대중 노무현 정권이 조선일보 방씨네 형제를 붙잡아서 방일영 장학회를 헌납받은 뒤 김대중 장학회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면, 대통령이 된 다음에 이 사안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질문해 주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한홍구 교수는 "정수장학회 측은 4만명에게 장학금을 주는 등 이미 법인이 사회에 환원돼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박정희에게 강탈당하기 전, 부일장학회는 재단으로 등록하지도 않은 개인 운영 단체였지만 연간 3천명에게 장학금을 줬다. 당시 제일 큰 장학회였던 상이군경장학회는 1년 300명에게 장학금을 주었다"며 "정수장학회가 전신인 부일장학회 만큼만 했더라도 지난 50년간 15만명 넘는 이들이 장학금을 받았을 텐데 나머지 11만명은 어디 있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김지태 회장이 부일장학회 대표이사 자격으로 임금을 받아갔다는 이야기는 듣지도 못했다. 그런데 박근혜씨는 이사장으로 있을 당시 판공비, 급여 등 2억원이 넘는 돈을 10년 넘게 받아갔다"며 "강탈당한 장물이 새끼를 치고 있는 형국"이라고 표현했다.

지분 30%를 소유해 정수장학회가 2대 주주로 있는 MBC의 정영하 노조위원장은 "정수장학회 사건은 부산일보와 MBC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라며 "정수장학회는 MBC의 2대 주주라 가려져 있었지만, 이제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현 정권이 MBC 대주주인 방문진(지분 70%)을 어떻게 장악했는지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 만약 박근혜 씨가 대권을 쥔다면 정수장학회 지분까지 합쳐 100% 주주가 된다"며 "박근혜 위원장이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대선주자로서 자격없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강택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1962년에 벌어진 정수장학회 강제헌납은 언론장악의 첫 출발이다. 때문에 이 투쟁은 더욱 각별한 언론독립투쟁"이라며 "3보 1배, 대규모집회 등 적극적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