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퇴진 투쟁에 직면한 부산일보 사측이 노동조합 분열을 책동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부산일보는 최근 사원들에게 호소문을 보내 “노조가 외부단체를 동원해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는 “자기 살겠다고 조직을 분열시키는가”라고 규탄했다.

부산일보지부는 지난 16일부터 김진수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정수장학회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 지분 100%를 소유한 최대주주다. 정수장학회는 이달 중 열리는 이사회에서 김 사장 연임 여부를 결정한다. 천막농성이 시작되자 부산일보는 사원들에게 호소문을 보냈다. 부산일보는 지부가 외부세력과 연계해 회사를 비판하고 있다면서 “노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했다.

부산일보가 사원과 노조에 보낸 호소문

부산일보는 “노조는 투쟁방식이 사원들의 공감과 지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되돌아보기 바란다”며 “내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왜 굳이 외부단체와 연계하는지 참으로 안타깝다”고 했다. 부산일보는 “노조는 사장퇴진투쟁을 이유로 업무 준비나 대화나 협상은 안중에도 없다”며 “사원들을 위해 할 일을 하는 노조로 하루빨리 돌아오기를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일보지부는 23일 <노조 분열 책동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 성명에서 “노사 간의 갈등은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이건 아니지 않는가”라고 비판했다. 부산일보지부는 “자기 살겠다고 조직을 분열시키는 것은 XXX나 하는 짓”이라면서 “노조의 투쟁방식을 지적하기 전에 사장의 처신부터 챙겨야 한다. 작금의 사태는 모두 김진수 사장이 원인 제공자인데 궁색하게 노조 탓 하지 마라”고 했다.

부산일보지부는 “(사장을 둘러싼 의혹이) 얼마나 한심한 일이었으면 다른 단체에서 앞다퉈 규탄을 하겠는가”라면서 “조합원 임금협상과 임금피크제 개선 등이 중단된 게 누구 탓인가. (정수장학회) 주총을 눈앞에 두고 보여주기식 경영은 이제 그만하라. 회사와 조직을 생각지 않는 경영진을 가만두는 조직은 미래가 없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가 16일 정수장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미디어스)

언론노조 방송사노동조합협의회(방노협)는 24일 성명에서 정수장학회가 김진수 사장 해임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방노협은 KBS·MBC·SBS·EBS·YTN 등 방송사와 지역 민영방송 10개사 노동조합이 소속된 기구다. 방노협은 “김 사장은 정수장학회의 비호 속에 지금도 여전히 부산일보 사장 자리를 지키고 있다”며 “75년간 부산을 대표하는 유서 깊은 언론사로서 독자들과 쌓아온 부산일보의 신뢰는 당장이라도 무너질 위기에 처해 있다”고 했다.

방노협은 “정수장학회는 언론사 대주주로서의 책임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며 “마치 강 건너 불구경하듯 뒷짐만 진 채 방관하고 있다. 도대체 무슨 이유로 김진수 사장의 해임을 망설이고 있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방노협은 “비위 사장을 비호하는 비리 세력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는 것이 두렵지 않은가”라면서 “부산일보 역사에 오점을 남기고 지역사회의 신뢰를 무너뜨린 김 사장에게 반드시 무거운 책임을 지워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수 사장은 지난해 3월 자사 독자위원인 김은수 동일스위트 대표가 소유했던 벤처캐피털 지분 일부를 원가에 양도받았다. 이후 부산일보는 동일스위트 부동산 개발사업을 우호적으로 보도했다. 부산일보지부는 김 사장이 사모펀드를 시세보다 싼 값에 사들였다며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또한 김 사장은 기업 광고 일부를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하고 인센티브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원확장선입금’은 기부를 대가로 부산일보 신문을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부산일보지부는 김 사장을 횡령 혐의로 고발했다.

(관련기사 ▶ 부산일보 노조, 정수장학회 앞에서 '사장 해임' 농성 돌입)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