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2022년도 1차 추가경정예산 1300억 원을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문체부는 추경 예산을 통해 독립방송제작사·영화제작사 일자리 지원 사업, 저소득 문화예술인 지원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일자리 창출 사업에 671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예상 일자리는 5440개다. 구체적으로 문체부는 독립방송제작사와 영화제작사에 제작인력 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예산액은 각각 110억 원이며 예상 일자리는 총 2000개다.

문화체육관광부 (사진=연합뉴스)

또 문체부는 500석 미만 소규모 공연장을 대상으로 방역 인력을 지원한다. 예산액은 55억 원, 예상일자리는 440개다. 문체부는 관광업계 휴직자를 활용해 주요 관광지 방역 인력을 지원한다. 예산은 396억 원이고, 예상일자리는 3000개다.

이밖에 문체부는 저소득·취약계층 문화예술인에게 한시적 활동지원금을 지급한다. 대상자는 4만 명이고 1인당 백만 원이 지급된다. 문체부는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공연장 대관료를 대납하고 소규모 대중음악 공연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영화관 특별기획전 개최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문체부는 “이번 1차 추경예산은 문화예술·관광업계 대상 문체부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벤처부 등 관계부처 소상공인 지원사업도 대규모로 포함하고 있다”며 “코로나 피해가 컸던 업계에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추경으로 편성된 사업뿐만 아니라 이미 편성된 업계 지원 사업들을 조속히 집행해 현장의 위기 극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