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가 김진수 부산일보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정수장학회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 지분 100%를 소유한 최대주주다. 김진성 부산일보지부장은 “김 사장은 더 이상 부산일보의 대표가 아니다”면서 “김 사장을 해임하지 않는다면 1만 5천 언론노동자들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진성 지부장은 16일 정수장학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진수 사장은 언론사 대표라는 지위를 이용해 개인적인 배를 채우고 있다”며 “경찰이 수사를 시작한 지 수개월이 지났다. 늦어도 이달 안에는 수사 결과가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김 사장은 기업 광고 일부를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하고 인센티브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원확장선입금’은 기부를 대가로 부산일보 신문을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부산일보지부는 김 사장을 횡령 혐의로 고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가 16일 정수장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미디어스)

김진수 사장 임기는 이달 만료된다. 정수장학회는 이달 중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김 사장 연임 여부를 결정한다. 김진성 지부장은 “김진수 사장을 사장으로 용납할 수 없다”며 “조만간 정수장학회에 가는데, 정수장학회가 김 사장을 왜 해임하지 않는지 이야기를 들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성 지부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천막농성을 진행한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에서 벌어지는 사태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했는가”라면서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지역언론 사장의 책무를 망각한 사장을 방치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김진수 사장은 이미 부산일보 대표자의 자격을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윤 위원장은 “대주주가 해야 할 일은 명확하다”며 “언론 신뢰에 먹칠하는 사장을 내쳐야 한다. 현재 상황에서 언론노동자가 국민과 시민에게 언론 신뢰를 요구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서후 언론노조 지역신문노조협의회 의장(경남도민일보 지부장)은 “지역신문들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살아남아야 한다는 위기감 속에 살고 있다”며 “살아남기 위해 혹여 옷매무새가 흐트러지지 않았는지 반성하는 상황이다. 첫 단추는 부산일보 투쟁 승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장은 “부산일보 투쟁의 승리 없이는 지역신문의 윤리성과 공공성을 약속할 수 없다”고 했다.

언론노조가 정수장학회 사무실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있다 (사진=언론노조)

언론노조 미디어발전협의회는 15일 성명에서 “김진수 사장의 사모펀드 투자는 법적 판단을 떠나 언론인들이 근본으로 삼는 취재윤리강령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라면서 “정수장학회가 건강한 조직이라면 고소고발당하고 내부 구성원의 대다수가 반대하는 김 사장의 연임을 결정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지난해 3월 자사 독자위원인 김은수 동일스위트 대표가 소유했던 벤처캐피털 지분 일부를 원가에 양도받았다. 이후 부산일보는 동일스위트 부동산 개발사업을 우호적으로 보도했다. 부산일보지부는 김 사장이 사모펀드를 시세보다 싼 값에 사들였다며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미디어발전협의회는 “우리의 기대와 정의가 실현되지 않고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고 언론윤리조차 내팽개치는 사람을 다시 사장으로 연임을 시킨다면 가열찬 투쟁으로 보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