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한국경제가 택배기사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파업 중인 전국택배노동조합의 주장을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올해 요금 인상을 통해 3000억 원 수준의 초과이윤을 얻을 것으로 추정했는데, 한국경제는 지난해 영업이익을 예로 들며 “택배노조가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택배노조는 “한국경제는 올해 초과이윤 추정치를 작년 추정치로 오독하고, 노조의 주장이 왜곡·과장인 것처럼 곡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택배노조는 지난해 12월 CJ대한통운에 사회적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하고, 이달 10일부터 대한통운 본사를 점거했다. 지난해 택배기사 과로사 사고가 이어지자 정부·대한통운·노조는 '택배 요금 인상을 통한 노동자 처우개선'을 합의한 바 있다. 택배노조는 요금 인상분이 택배기사 처우개선을 위해 쓰이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택배노조가 추정하는 대한통운의 올해 초과이윤은 3000억 원이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대한통운의 요금인상분은 270원(지난해 170원, 올해 100원)이다. 비용 110원(분류비용·사회보험비용 76.7원, 택배기사 수수료 인상분 30원~40원)을 제하면 대한통운이 박스당 160원을 추가로 얻는다는 계산이다. 160원에 대한통운의 연간물량 18억 박스를 곱하면 2880억 원이 된다.

한국경제 <CJ대한통운 초과이윤 독식 없었다…실적에 드러난 택배노조 억지 주장> 기사

이에 대해 한국경제는 16일 <CJ대한통운 초과이윤 독식 없었다…실적에 드러난 택배노조 억지 주장> 기사에서 택배노조가 거짓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경제는 택배노조가 추정한 ‘3000억 원 초과이윤’에 대해 ”사실여부는 지난해 실적에서 가늠해볼 수 있다. 대한통운은 지난해 택배 부문에서 1983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전했다.

한국경제는 “택배 부문 영업이익률은 5.6%로 전년보다 0.9%p 상승하는 데 그쳤다”며 “택배노조는 택배비 인상으로 CJ대한통운에 초과이윤이 발생했으며, 이를 회사가 독식하고 있다는 주장을 꺾지 않고 있다”고 썼다.

이에 대해 택배노조는 보도자료에서 “한국경제는 노조의 주장이 왜곡·과장인 것처럼 곡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올해 추정 초과이윤과 지난해 영업이익을 직접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택배노조는 “추정치 3천억 원은 작년이 아닌 올해 초과이윤 추정치”라면서 “작년 초과이윤 추정치는 연 1400억 원이라고 추정한 바 있다. 한국경제는 올해 초과이윤 추정치를 작년 추정치로 오독했다”고 설명했다.

택배노조는 “지난해 대한통운 요금인상이 2분기부터 적용됐으니, 실제 초과이윤은 1050억 원 정도가 될 것”이라며 “수치를 연 환산으로 제시하는 것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왜곡과 과장이라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택배노조는 “초과이윤이 그대로 영업이익이 되지는 않는다”며 “시장 환경, 사측 상황에 따라 영업이익은 늘 수도 줄 수도 있다. 초과이윤 추정치와 영업이익이 같지 않다며 노동조합 주장을 왜곡과 과장으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택배노조는 대한통운이 정확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아 수치에 대한 혼선이 오고 있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대한통운이 정확한 재무 자료를 공개해 회사의 이윤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기를 원한다”며 “사측에 요금인상분, 택배기사 수수료 반영분에 대한 검증을 제안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택배비 인상분 평균치는 140원이고, 인상분의 50%를 기사 수수료로 배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택배노조는 “그 주장대로 해주면 파업을 접겠다”며 “그럼에도 대한통운은 노동조합의 주장이 무리이고 억지라고 하며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고 했다. 택배노조는 “우리의 추정이 왜곡과 과장이고, 본인들의 주장이 맞다면 대화에 나서서 우리와 국민들에게 자신들의 정당성을 설득하면 될 일”이라면서 “대한통운이 검증에 응하고, 대화와 협상에 나선다면 언제든지 그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CJ대한통운 본사를 점거한 택배노조 (사진=연합뉴스)

이번 파업과 관련해 한국일보는 15일 사설 <극단 치닫는 택배 파업, 정부 수수방관할 일인가>에서 “이견을 풀려면 사측이 관련 내용을 공개하거나 노조와 대화해야 하는데 CJ대한통운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중앙노동위원회가 이런 사안에 대해 지난해 이미 원청인 CJ대한통운이 노조와 교섭하라는 판정을 내놨는데도 여전히 대리점과 택배기사 간 문제로 떠넘기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일보는 “파업 과정에서 택배 물품을 훼손하거나 점거로 문제를 해결하려 드는 노조의 행태도 온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파업을 노사 문제라며 개입하기 어렵다는 노동부의 태도는 더 이해 못 할 일”이라면서 “사회적 합의 이행 과정에서 명문화되지 않은 내용으로 갈등이 커졌는데 수수방관하겠다는 건가. 아무리 대선이 막바지라지만 여야 정당도 책임이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당정이 나서 극한 대립을 풀어갈 사회적 대화의 자리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