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중인 KBS 기자들은 'KBS 뉴스9' 대신 제작한 '리셋 KBS뉴스9'을 통해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 인멸과정에서 돈이 오갔다는 의혹을 새롭게 제기하고 나섰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서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핵심 인물인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최근 "청와대가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의 증거인멸을 지시했다"고 폭로한 데 이어, 2010년 10월 18일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과 나눈 대화 녹취록을 구체적 증거로 제시했다. 녹취록에서 최 전 행정관은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과정에 청와대와 총리실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구체적으로 밝혔다.

▲ 14일 처음으로 공개된 '리셋 KBS뉴스9'은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 인멸 과정에서 돈이 오갔다는 의혹을 새롭게 제기하고 나섰다. ⓒ리셋 KBS뉴스9 캡처

'전형적인 꼬리자르기'라는 비판을 받았던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파업 중인 KBS 기자들은 '리셋 KBS뉴스9'을 통해 청와대의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 인멸 과정에서 돈이 오갔다는 의혹을 새롭게 제기하고 나섰다.

기자, PD들이 주축인 KBS 새 노조는 지난 6일부터 '공정방송 쟁취'와 '김인규 사장 퇴진'을 내걸고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리셋 KBS뉴스9'은 파업 중인 KBS 기자들이 "그동안 KBS 기자들이 일을 안한 게 아니라 못한 것이라는 걸 제대로 보여주겠다"며 KBS 메인뉴스인 '뉴스9'이 침묵하는 비판적 아이템을 주로 다루는 KBS판 '제대로 뉴스데스크'다.

14일 처음으로 공개된 '리셋 KBS뉴스9'은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 인멸 과정에서 돈이 오갔다는 의혹을 새롭게 제기하고 나서 주목된다.

'리셋 KBS뉴스9'은 "장진수 전 주무관은 청와대 측으로부터 재취업을 시켜주겠다는 등 온갖 회유와 압박을 받았다"며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은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돈까지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고 폭로했다.

이어 "재판 과정에서 장진수 전 주무관이 흔들리자 최종석 전 행정관이 지인을 통해 비밀유지 대가로 2~3천만원을 건넸다는 것"이라며 "사실이라면 청와대의 개입 사실을 감추기 위해 입막음을 시도했다는 지적이 가능한 대목"이라고 보도했다.

'리셋 KBS뉴스9'은 "시종일관 검찰은 윗선이 없었다고 했다"며 "잇따른 폭로와 돈거래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으나 검찰은 아직까지 재수사 착수여부조차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이 밖에, '리셋 KBS뉴스9'은 이명박 대통령이 어릴 때 3년간 살았던 경북 포항의 덕실마을에서 세금 18억원이 투입돼 '성역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지적했으며, '김인규 KBS 사장의 참여정부 충성맹세 논란' 'KBS의 교묘한 편파 총선보도' '국보법으로 구속됐던 박정근씨 사연' 등을 다뤘다.

'리셋 KBS뉴스9'은 KBS 새 노조 홈페이지(http://kbsunion.net/514)를 통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