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사이'(청와대, 변양균 전 정책실장의 사표를 수리하면서), '린다김의 연서보다 훨씬 강렬'(검찰, 변양균-신정아씨의 이메일 내용을 흘리며), '힐러리를 보시라'(권양숙 여사, 변 전 실장의 부인에게)…….

물증 부족 때문인지, 남북정상회담 흥행을 고려한 때문인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차일피일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신정아씨에 대한 권력비호 의혹을 처음 보도한 조선일보 이진동 기자가 지면을 통해 검찰과 청와대, 그리고 일부 언론을 비판했다.

'부적절한 관계' 흘리던 검찰, 뒤늦게 '권력형 비리'로 접근

▲ 10월1일자 조선일보 30면.
이 기자는 검찰의 초기 수사 진행과정부터 문제 삼았다.

"애초부터 검찰 수사가 안이했던 측면이 있다. 동국대가 신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한 지 44일째, 본보 보도 11일 만인 9월4일에야 검찰은 신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후 변 전 실장과 주고받은 신씨의 이메일에선 두 사람의 '부적절한 관계'가 드러났다. 청와대가 변 전 실장의 사표를 수리(9월10일)하고 일주일 뒤 대검 중앙수사부 검사 3명과 기업 수사를 맡을 서울지검 검사 1명이 투입됐다. 검찰은 이때부터 비로소 이 사건을 ‘권력형 비리’로 접근한 것이다."

변 전 실장의 사표가 수리되던 지난달 10일 청와대는 두 사람이 '가까운 사이'라고, 검찰은 '이메일 내용이 (무기 중개상) 린다 김의 연서보다 훨씬 강렬하다' 흘리면서 일부 언론이 '변양균-신정아 스캔들' 성급히 동조했다는 것이 이 기자의 분석이다.

변 전 실장 사표 수리 다음날 노무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는 변 전 실장의 부인 박미애씨를 불러 '힐러리를 보시라'고 남편에 대한 용서를 주문한 것 또한 "청와대 정책실장의 부당한 권력행사가 아닌 '변양균' 개인의 '불륜 행위(스캔들)'를 부각시킬 의도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살 만한 대목"이라고 이 기자는 주장했다.

"변 전 실장, 신씨와의 관계 때문에 나랏돈을 쌈짓돈처럼 쓴 것이 본질"

이 기자는 "변 전 실장이 신씨와의 관계 때문에 혈세인 나랏돈을 쌈짓돈 다루듯 쓴 권력 비리와 함께, 신씨를 매개로 변 전 실장에게 기업들이 대가성 청탁을 한 '권력과 기업의 유착관계' 규명이 이 사건의 본질"이라며 "제3의 권력자가 개입됐는지도 밝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권력형 비리 수사는 속성상 권력의 직·간접적인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말 맞추기 등 증거 인멸 가능성에도 노출돼 있다"면서 "누가 권력비리를 '스캔들'로 희석시키려는지 두 눈 뜨고 지켜볼 일"이라고 글을 마무리지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