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민의힘이 대선후보 양자토론을 고집하는 것에 대해 전국언론노조동조합이 “질문을 던질 후보를 줄여 양강 구도를 고착화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늘 법대로 하겠다면서 왜 토론은 법대로 못 하는가”라고 꼬집었다.

언론노조는 27일 ‘명분 없는 꼼수 양자토론 시도 중단하라’ 성명에서 “대선후보 토론회가 결국 산으로 넘어가는 모양새”라면서 “양자 TV토론에 대한 법원의 불허에도 결국 마음새를 고쳐먹지 못하고 거대 양당 후보만 참여하는 꼼수 토론을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 성일종 단장이 27일 TV토론 협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언론노조는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 양자 TV토론 진행’ 합의를 근거로 세웠다”며 “대통령선거와 같은 중요한 선거에서 후보 간 토론은 유권자인 시민을 시청자로 하는 대화이지 상대 후보와 다투는 논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법원이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대선후보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자 “국회 또는 제3의 장소를 잡아서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은 27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국민은 양자토론을 더 보고 싶어 하고 더 듣고 싶어 한다. (이재명 후보는) 비겁하게 4자토론의 커튼 뒤에 숨지 않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언론노조는 “양자토론을 고집했던 것은 자신들만이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믿고 상대 지지율을 깎아내리기 위한 그들만의 토론회를 하겠다는 저의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면서 “토론에 참여하는 후보의 여론 지지율이 낮더라도 이들은 경쟁 후보에 대한 비방보다 자신의 차별성을 부각할 것이며, 유력 후보들의 공약을 검증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유권자가 후보를 평가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선거 방송토론의 목표라면서 “토론 형식, 시간, 주제 등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언론노조는 “갖은 꼼수로 양자토론을 추진하는 속내는 분명하다”며 “자신들에게 질문을 던질 후보 수를 줄여 양강 구도를 고착화하고 유권자의 선택지를 좁히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4자토론뿐 아니라 정치, 경제, 노동, 언론, 교육, 기후 위기와 에너지 등 더 많은 주제로 더 많은 후보와 시민까지 참여하는 다양한 토론을 요구한다”며 “공론장이 만들어질 때, 언론 또한 후보 발언만을 중계하는 선거보도를 벗어나 비교와 분석이 가능한 양질의 저널리즘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후보를 향해 “해치지 않을 테니 굳이 궁색한 꼼수로 2자토론으로 도망가지 마시고, 4자토론에 나오셔도 괜찮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늘 법대로 하겠다는 윤 후보가 왜 토론은 법대로 못 하겠다는 건가”라면서 “불리하다 싶으면 탈법하고, 민주주의마저 부정하는 게 윤석열의 공정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