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재명-윤석열 양자TV토론'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이 잇따르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7명은 '다자 토론'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애초 방송사들은 '4자 토론'을 제안했지만 거대양당이 양자 TV토론에 합의하면서 유권자의 알 권리를 외면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지상파 3사 합동 '양자 TV토론'을 준비 중인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7일부터 사흘간 성인남여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TV토론 방식'에 대해 응답자 69.8%는 '다자 토론'이 더 좋다고 답했다. '양자 토론'이 좋다는 응답자는 27.0%에 그쳤다. '모름/무응답'은 3.2%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8일 열린 2022년 소상공인연합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KBS-한국리서치 여론조사 질문 문항은 대선 후보 TV토론 방식을 둘러싼 정치권 상황을 담았다. KBS-한국리서치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설 연휴 전에 두 당 후보 간의 TV토론을 하기로 합의했으며, 이에 대해 정의당과 국민의당은 TV토론 담합이라며 반발했다"며 "후보를 이해하고 평가하기에 어느 TV토론 방식이 더 좋다고 생각하냐"고 물었다.

또한 국민들은 TV토론이 향후 대선 후보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판단했다. "대선 50여일을 앞두고 향후 후보 지지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줄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냐"라는 질문에 'TV토론 결과'(24.6%)라는 응답은 '후보 공약'(32.7%)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이어 '후보 단일화' 15.3%, '후보 가족 논란' 8.4%, '코로나19 상황' 6.4% 순이었다.

2022년 1월 20일 KBS '뉴스9' 방송화면 갈무리

지난 19일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양자 TV토론 날짜를 설 연휴 기간인 31일(1안) 또는 30일(2안)으로 정하고 지상파 3사에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오후 7시~10시 사이 황금시간대 편성을 요구하고 있다.

애초 방송사들은 각 당에 '4자 토론'을 제안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민주당과의 '당대당' 토론을 주장했고, 거대양당이 협상에 착수해 양자 TV토론에 합의했다. 지상파 3사는 설 연휴 뒤 4자 토론 개최를 기획하고 있다. 민주당은 4자 토론 제안이 오면 수용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법정토론 3회 외의 다자토론 개최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각각 법원에 지상파3사를 상대로 양자 TV토론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기득권 양당의 불공정 담합 토론을 중단해야 한다는 취지다. 2007년 17대 대선 당시 지지율 10% 이상 후보만 초청하겠다는 KBS·MBC '빅3' 대선 후보 토론회가 법원 결정으로 무산된 선례가 있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가 제기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에 법원은 TV토론에서 배제된 후보가 선거운동의 기회를 상실할 우려가 있다며 KBS·MBC가 재량권을 벗어난 행위를 했다고 판결했다.

KBS-한길리서치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면접원에 의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KBS·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