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양자TV토론을 설 연휴 중에 개최하는 방안을 지상파에 요청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반발로 지상파 3사가 수용한 27일 TV토론 개최가 엎어질 처지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이재명·윤석열 양자TV토론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협상을 벌여 양자TV토론 날짜를 31일(1안) 또는 30일(2안)으로 정하고 지상파 3사에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TV토론 방송시간은 오후 7시~10시 사이다. 성일종 의원은 "저희 당은 많은 국민들께서 편한 시간대에 두 후보의 토론회를 보시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게 좋겠다 생각했다"며 "가장 황금시간대에 중계해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 등 양당 TV토론 협상단이 19일 국회 성일종 의원실에서 이재명·윤석열 대선후보의 TV토론 날짜 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18일 박주민 의원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제안한 TV토론 개최 요청에 대해 오늘 공문으로 정식 답변을 받았다"며 오는 27일 밤 10시~12시에 지상파 3사 합동 양자TV토론이 열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 발표 3시간여 뒤 성일종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27일 TV토론 개최는 사실과 다르다며 설 연휴 기간인 31일 오후 6시~10시 사이에 토론을 열자고 앞서 합의 내용을 뒤집었다.

성일종 의원은 지상파 3사가 공문을 통해 회신한 방송토론 날짜는 검토 의견서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대변인은 "시간대와 날짜, 진행자를 누구로 할지는 당연히 양당 협의에 따라야 할 것으로 양당이 결정권을 갖는다"며 "KBS측 공문은 그런 상황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KBS가 보낸 공문에 나오는 양자TV토론 진행자에 대해서도 정치적 편향성을 이유로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 13일 두 당이 합의한 내용은▲설 연휴 전 양자TV토론을 시작한다 ▲지상파 방송사 합동토론 방식으로 진행한다 ▲국정 전반에 관한 모든 현안을 토론한다 ▲추가 토론 진행을 위해 협상을 계속한다 등이다. 국민의힘 주장은 관행에도 어긋난다. 역대 대선에서 TV토론은 방송사와 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해 규칙과 토론주제를 정하고 후보들을 초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현석 KBS 선거방송기획단장은 19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지상파 3사가 양자TV토론 날짜를 27일로 정한 이유에 대해 "최초 그쪽(양당)에서 보내올 때 설 연휴 전에 하겠다고 보내왔기 때문"이라며 "29일부터 설 연휴이고, 28일은 시청자들이 지역에 내려간다고 도로에 많이 계실 것이기 때문에 27일이 적절하다고 판단해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단장은 "갑자기 27일이 안 된다고 하고 다른 날짜를 보내와서 가능한지 여부를 지상파 3사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지상파 3사는 설 연휴가 지난 뒤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를 포함한 '4자 토론' 개최를 기획하고 있다. 김 단장은 "지상파 3사가 논의해 날짜를 잡고 4당에 공개적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4자 토론'에도 거대양당 합의가 필요하느냐는 질문에 김 단장은 "4자니까 양당합의가 필요한 건 아니다. 각자 판단해서 해야 되는 것"이라고 했다.

앞서 성일종 의원은 4자 TV토론 개최와 관련해 "후보 몸이 10개가 아니지 않나. 선관위가 주재하는 법정토론 3회도 있기 때문에 양당 후보 일정을 고려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4자 토론 제안이 오면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이 19일 서울서부지법에 지상파 3사에 대한 대통령후보 초청토론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은 안철수 후보와 당 명의로 서울서부지방법원에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태규 본부장은 "안 후보의 지지율이 15~17%까지 간다. 이런 후보를 제외한 방송토론은 법에 위반되지 않더라도 방송사의 재량권을 넘어섰다는 법원 판례가 있다"면서 "또 KBS와 SBS는 애초 4당 후보에게 4자 토론을 제안하는 요청서를 보내왔었다. 네 당의 후보가 토론하자고 해놓고 갑자기 양자토론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가처분 신청 취지를 설명했다. 이태규 본부장은 20일 양당TV토론 규탄대회를 열고, 토론 주관 방송사 항의방문을 비롯한 정치적·법률적 조치를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법률적 대응을 비롯해 양자TV토론을 막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는 18일 입장을 내어 "끝내 소수당이 대변할 수많은 우리 동료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닫겠다는 양당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기득권 양당의 반민주적 폭거를 묵인한 방송 3사에도 유감"이라고 말했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적대적 공생관계로 똘똘 뭉친 양당과 독립성과 공정성을 잃어버린 언론 앞에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 몫이 되었다"면서 "법률적 대응을 포함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막아낼 것이다. 반드시 4자 토론이 성사되어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