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책임을 지고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히자 국민일보가 "중대재해처벌법의 효용이 더 클 수도 있음을 정 회장이 입증한 셈이 됐다”고 꼬집었다.

18일 국민일보는 사설 <정몽규 회장, 경영책임 벗어나려는 도피성 사퇴 아닌가>에서 “직접 책임져야 할 사태 수습을 임직원에게 떠넘긴 채 회피하려 한다는 의혹만 증폭시켰다"면서 "기업의 이권과 영향력은 그대로 보유한 채 골치 아픈 자리에서 잠시 벗어나는 게 어떻게 책임지는 조치일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국민일보는 “정 회장이 아직도 국민과 소비자를 우중으로 여긴다는 방증일 수밖에 없다”며 “기업인으로 계속 활동하려면 사태 수습의 책무를 스스로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몽규 회장은 17일 회장직에서 물러나고, 광주 화정아이파크 완전 철거·재시공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광주시 등 정부기관과 힘을 합쳐 실종된 분을 구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이번 사고로 인한 피해자 가족분들께 피해를 보상함은 물론 입주 예정자분들과 이해관계자분들께도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정 회장은 HDC그룹 회장직을 유지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정몽규 회장이 17일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신문사들은 18일 “부실시공 정황이 드러나는데 최고경영자가 물러나는 것이 적절한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정몽규 회장 사퇴, 책임 모면 '꼼수' 아니길>에서 “도의적 책임이라도 지겠다는 정 회장의 사퇴를 폄하할 이유는 없지만 사고 원인 규명은 제대로 시작도 못 했는데 회장직부터 던지는 행태는 무책임하게 비칠 수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고당한 현장 노동자 6명 가운데 1명은 숨진 채 발견됐고 5명은 아직 생사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피해자 가족들이 최고경영자의 사과를 TV로 마주하는 것 또한 억장이 무너질 노릇”이라면서 “물러날 게 아니라 책임진 뒤 응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비난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부실시공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국일보는 “아파트 층수를 올릴 때는 보통 2주 정도 콘크리트 굳기를 기다리는데 사고 현장에서는 지난달 평균 5.2일 만에 한 개 층을 올렸다고 한다”며 “최상층 타설 하중이 설계를 초과한 줄도 모르고 지지 기둥을 철거한 아래층이 슬래브가 제대로 굳지 않은 상태에서 무너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콘크리트 성분 불량, 편법 재하도급 의혹도 제기된다”며 “사정이 이런데도 현대산업개발은 유해·위험방지 심사 대상 업체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7일 정몽규 회장을 향해 “사퇴가 능사 아니고 책임지는 모습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사고수습 전면에 나서 책임있는 조치 확실하게 이행하라”며 “사고 발생 일주일 만에 사고 현장도 아닌 서울 본사에서 사퇴 발표는 실망을 넘어 분노와 울분만 줄 뿐”이라고 밝혔다. 같은날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법이 규정한 가장 강한 패털티가 주어져야 한다"고 했다. 고용노동부는 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는 건설공사 현장 12곳에 대한 특별감독에 들어갔다.

한편, 대주주가 호반건설인 서울신문은 “국민들은 현대산업개발이 주택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떼기를 바랐지만 그런 얘기는 전혀 없었다”며 “시장이 현대산업개발을 외면하고 도태시키는 날이 오기 전에 결단을 내리는 것이 경영자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썼다. 또한 서울신문은 중대재해처벌법을 정비해야 한다며 “정부는 산업재해에 대한 책임을 사업주에게 묻는 산업안전보건법을 적용해도 충분히 처벌하고도 남는다는 지적에 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치권도 이번 사고를 교훈 삼아 중대재해처벌법을 실효성 있게 정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