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에서 서울 강북지역을 ‘휩쓴’ 최대 돌풍은? ‘뉴타운 공약’이다. 상대적으로 통합민주당 강세지역으로 분류되던 지역구에 출마한 후보는 물론 여론조사에서 상대적으로 우위를 보였던 진보신당 노회찬 의원마저 바로 이 ‘뉴타운 여파’로 인해 고배의 쓴 잔을 마셨다.

그만큼 이번 총선에서 뉴타운은 서민들에게도 ‘부동산 바람’을 일으키며 돌풍의 핵으로 등장했다는 말이다. 서울 48곳 가운데 29곳 지역구에 출마한 후보자들이 ‘뉴타운을 새로 유치하거나 조기 착공하겠다’고 공약한 것만 봐도 뉴타운이 얼마나 ‘빅이슈’였는지가 잘 드러난다.

▲ 서울신문 4월15일자 1면.
‘헛공약’으로 그칠 가능성 많은 뉴타운 … 언론은 무엇을 했나

하지만 이번 18대 총선 과정에서 서울 지역 후보들이 내세웠던 뉴타운 공약은 말 그대로 ‘공약’(空約)으로 끝날 가능성이 큰 것 같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4일 “1∼3차 뉴타운 사업이 가시화되기 전까지는 뉴타운 추가지정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통합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한나라당 후보들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사실 ‘뉴타운 공약’은 18대 총선 과정에서 이미 거짓논란에 휘말린 적이 있다. 서울 동작을에서 통합민주당 정동영 의원을 누르고 당선된 한나라당 정몽준 의원이 “사당동 뉴타운 건설에 오세훈 서울시장의 확실한 동의를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뉴타운 공약’의 진실성 여부가 도마 위에 올랐고, 이후 서울 지역에 출마한 한나라당 후보들에 의해 비슷한 발언들이 연이어 쏟아졌다. 오늘자(15일) 한국일보 2면을 보면 이 발언의 ‘파노라마’를 감상할 수 있다.

하지만 ‘뉴타운 공약’의 진실성 여부는 당시 대다수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당시 많은 언론들은 지역구별 여론조사와 판세분석에만 치중했을 뿐 공약의 진실성을 검증하는 데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몽준 의원 등을 비롯해 한나라당 의원들이 뉴타운 발언으로 검찰 고발까지 당했지만, 언론의 검증 노력은 뒷전이었다.

▲ 경향신문 4월15일자 사설.
사실 이번 ‘뉴타운 공약’과 관련한 파문은 짚어볼 게 한 두가지가 아니다. 우선 오세훈 서울시장의 태도. 그동안 총선과정에서 뉴타운과 관련해 거짓논란이 불거졌을 때 명확히 입장을 밝혀달라는 요구에도 침묵을 지켜왔던 오 시장이 총선이 끝난 후 ‘이런 입장’을 밝히는 것 자체가 쉽게 납득이 가질 않는 부분이다.

정치권 후폭풍 가능성 … 하지만 ‘조용한’ 보수신문들

오 시장의 뉴타운 관련 발언은 이번에 서울지역에서 당선된 한나라당 후보들이 총선 과정에서 사실상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나 다름 없다. 이럴 경우 문제가 복잡해진다. 당장 한나라당 당선자들에 대한 선거법 위반 소송 등 후폭풍이 거세게 불 것이고 최악의 경우 당선자 무효사태까지 벌어질 수 있다.

▲ 조선일보 4월15일자 14면.
물론 오세훈 서울시장이 자신이 밝힌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뉴타운 공약으로 가장 많은 혜택을 입은 쪽이 한나라당 후보들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오 시장이 입장을 번복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럴 경우 ‘바보’가 되는 건 오 시장 뿐이다.

오늘자(15일) 경향신문이 사설을 그런 점에서 주목을 끈다. 경향은 <공약(空約)이 된 뉴타운과 오 시장의 책임>이란 사설에서 “뉴타운 추가 지정을 안 하는 게 서울시 방침이라면, 여당 후보의 말을 믿고 찍어준 유권자들은 두 번 속는 셈이 된다”면서 “뉴타운 공약이 거짓이라면, 위조 공약을 내건 정치인과 위조된 공약임을 알면서도 바로잡지 않은 서울시장이 함께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 중앙일보 4월15일자 14면.
경향의 지적에 동의를 하건 말건, 이러 저래 따져보니 사안이 크다. 하지만 보수신문들은 이 사안 자체에 별로 관심이 없다. 조선일보는 오 시장의 발언만 소개하고 있고, 중앙일보는 오 시장의 발언과 서울시의 해명을 단신으로 전하고 있을 뿐이다. 속이 보여도 너무 보이는 지면 편집이다.

참고로 오늘자(15일) 조선일보 1면 제목이 <“노(盧)정부, 혁신도시 효과 3배 부풀려”>다. ‘헛공약’에도 관심 좀 가져라. 조선일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