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블락비가 유투브 영상으로 태국인들에게 사과한 것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블락비의 리더인 지코는 삭발하였으며 멤버들은 진지한 태도로 태국인들에게 사과하였지요. 100% 만족을 하지는 않았지만 태국에 직접 가서 사과하지 않은 것 이외의 것은 나름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남자아이돌들의 사과방식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팬에게만 사과하고 사과했다고 하고, 팬들은 우리가 용서했으면 된다고 하고, 사건이 일어날 당시에는 공개적으로 사과하지 않다가 문제가 불거지면 사과하며, 자숙기간이라고 말하기에 민망한 시간을 거치면서 TV와 인터넷 등으로 사과하고 활동을 이어나갈 때는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걸그룹의 경우 대수롭지 않은 태도 논란만 있어도 죽일 듯이 달려들면서 심각한 잘못을 한 보이그룹을 감싸주는 모습을 볼 때면 그런 보이그룹 팬들이 이중적으로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그들의 사과를 보면서 마음에 썩 내키지는 않지만, 그래도 앞으로 그들이 방송에서 정말 좋은 무대와 음악으로 승부하고 진실된 모습을 보여준다면, 그리고 다시는 그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용서해주고 그들을 좋아해줄 것이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렇게 사람을 미워하는 성격이 아니라 오래 가지 못하는 점도 있긴 하지만요. 그래서 어제의 블락비나 며칠 전의 지드래곤에 대해서도 그런 감정을 가지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과 관련된 기사에 나오는 팬들이라는 사람들의 행동을 보면서 다시 그 가수들이 싫어지게 만드는 놀라운 능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오늘 YouTube에서 동영상을 보는 데도 그러한 장면이 연출되었습니다. 어떤 댓글들이 있었는지 적어보도록 할게요. ( YouTube 링크) 물론 Block B를 응원해주자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댓글 1)
Block B made poor choices about their behavior during the interview, but I truly believe that they are sorry about what they did. I still support them, and their carefree attitudes and swag are what I loved about them in the first place! They took it too far that time, but they are sincere in their apologies, and I think they deserve some time to reflect on what they did and become more mature. At the very least they are taking responsibility for themselves! Block B Fighting!!! :)

블락비는 인터뷰 도중에 자신들의 행동에 있어서 실수를 했어. 그렇지만 나는 그들이 한 행동에 대해서 정말로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해. 나는 그들을 여전히 지원하고 그들의 자유분방한 태도가 솔직히 마음에 들어서 처음부터 좋아한 거야. 물론 그들이 너무 지나쳤다는 것은 알지만 사과하는 면에서는 진솔했고 그리고 그들도 자기들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반성하고 더 성숙해질 필요가 있기도 해. 그래도 자기들이 잘못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지잖아. 블락비 화이팅!

댓글2)
Okay 1st. People who say they don't have fault. Bottom line is they DO. I'm not saying this because I'm an anti. I like Block B as an artist. But they should've acted more professional when going to a different country. And 2nd I accept their apology because it truly shows that they are sorry. I really hope everyone gives them a 2nd chance.

오케이. 첫 번째로 그들이 잘못한 거 없다고 말하는 애들… 본론만 이야기하자면 그들은 잘못했어. 나는 내가 안티라서 그런 말을 하는 게 아니야. 나는 아티스트로서 블락비를 좋아해. 하지만 그들이 다른 나라를 갈 거였으면 더 프로같이 행동을 했어야 돼. 그리고 나는 그들의 사과를 받아줄 거야. 왜냐하면 그들이 진짜 미안해하는 게 보였거든. 다른 사람들도 그들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기를 바래.

이러한 발언들은 상당히 의미 있는 발언이었습니다. 그 중에는 본인이 핫티스트 (2PM팬)이라고 말하는 이런 사람도 있었습니다.

댓글3)
i am hottest and suport block b.. i am happy because almost comments are with the forgivness of block B... and as hottest and fan of kpop i truly with forgivness and love..and i believe that all hottest and BBCand kpop fans help this boys to find their way again. block B be strong and i am confident you will healing with time.. 2pm hottest...with love.. block b fighting....

나는 핫티스트이고 블락비도 지지해. 여기서 다행히 블락비를 용서하는 댓글들을 볼 수 있어서 기뻐. 핫티스트와 KPOP의 팬으로서 그리고 진정한 용서와 사랑으로 블락비의 팬들과 핫티스트가 (블락비의) 갈 길을 바로잡아주었으면 좋겠어. 블락비 힘내고, 시간이 상처를 치유하길 빌어. 2PM, 핫티스트가 사랑으로... 파이팅...

하지만 상당수의 댓글이 블락비의 잘못에 대해 지나치게 감싸주며 오히려 닉쿤을 욕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댓글1)
I don't hate on 2PM. I just lost all the respect I had for Nichkhun.
난 2PM을 싫어하진 않아. 그냥 닉쿤에 대한 존경심을 다 잃어버렸을 뿐이야.

댓글 2)
I can't stand this.. I'm crying my heart out the pain hurts. If Khun never said anything all you anti's would never even cause this. See what you done, not only you destroyed Block B but you made them feel guilty. Watch the dang full interview, Zico was only joking. Khun should shut up and stop it. Did he learn his lesson with messing with Japan? I swear you anti's make me so mad.

참을 수가 없어. 내 마음이 너무 아프고 가슴이 아파. 닉쿤이 그런 말을 하지 않았더라면 너희같은 안티가 이런 일을 일으키지도 않았을 거야. 너희가 한일을 봐. 블락비를 아프게한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죄책감을 느끼게 만들었어. 인터뷰 전체를 봐. 지코는 농담을 했을 뿐이라니까? 닉쿤은 그냥 입 다물고 그만해라. 자기가 일본에서 한 일을 가지고도 아무것도 배운 게 없나? 너희 안티들은 나를 화나게 해.

댓글3)
No. Block B, you've done more than enough. I don't want you to continue to apologize for this anymore. Let me hug you. This isn't right. There was no harm in that interview. Allkpop and other sources screwed up their information. God this hurts my heart to see these boys become like this. I really want to hug them. They've donated so much money to Thailand and they weren't offensive. They don't deserve this. Nichkhun why aren't you apologizing? Block B stay strong my babies. Stay strong.

아니야 블락비, 너희들은 할 수 있을 만큼 했어. 너희들이 계속 사과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내가 위로해줄게. 이건 옳지 않아. 그 인터뷰에서는 잘못된 게 없었어. KPOP이나 다른 소스들은 완전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었어. 이들이 이렇게 되는 것을 보니까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 진짜 꼭 안아주고 싶네. 이들은 태국에 많은 돈을 기부했고, 그리고 그렇게 나쁘게 행동하지도 않았어. 이들이 이런 걸 당하는 게 올지 않아. 닉쿤, 너는 왜 사과 안 하는 거야? 블락비, 강해져라!

위의 팬들의 행위는 오히려 안티를 불러일으키는 행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위의 발언이 외국인의 발언일 수도 있고 영어를 하는 한국 사람들의 발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답답했던 것은 일단 원인을 제공한 것은 그들인데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닉쿤이 사건을 확대시켰느니 하면서 닉쿤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지요.

그런 사람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자기 나라에 대해 안 좋은 농담을 하는데도 무조건 천사같이 “다 괜찮아”하고 이해해줘야 할까요? 특히 한국에서 그런 일이 일어났다면 그 외국인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일부 팬들이라는 사람들은 블락비가 전혀 잘못한 게 없다면서 농담을 이해 못한다고 화를 낼 뿐이었지요. 그런 분들에게 이렇게 묻고 싶습니다. 당신의 집이 홍수로 다 무너졌는데 누가 와서 자기가 조금 돈을 기부했다면서 “에이, 남는 건 돈밖에 없는데요”라고 농담을 했다고 해도 기분이 좋으시겠습니까?

블락비의 발언은 경솔했고 블락비 본인들도 잘못했다고 용서를 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팬이라는 사람들이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그럴 수도 있다”고 감싸준다면 오히려 블락비의 이미지만 나빠질 뿐입니다.

“닉쿤에게 욕한 적 없다”라는 팬들의 주장은 YouTube를 통해서 증명된 것 같네요. 지금도 닉쿤에 대한 원망과 욕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구요. 그리고 미디어에 의해서 부풀려진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인터뷰 자체만 봐도 그들의 행동은 경솔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만약 어떤 외국인이 한국에서 저런 식으로 인터뷰했다면 한국인들 역시 그가 다시 들어오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들이 사랑하는 오빠라고 무조건 감싸주고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덮어버리기만 하면 되나요? 진정한 팬이라면 잘못을 인정할 때는 인정하면서 오히려 닉쿤과 태국 사람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게 더 올바른 행동이라고 봅니다.

팬들이 중립을 지켰으면 합니다. 안티들도 물론 이렇게까지 한 블락비를 부풀려서 욕해서도 안 되겠지만, 팬들도 지나치게 감싸면서 아무 일 아닌 것 마냥 감싸는 행동은 절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 행동은 오히려 안티를 모으고 그들의 퇴출 운동을 더욱더 강화하는 요인이 될 것이니까요.

아마도 블락비는 이번 행동을 통해 정말 뼈아픈 교훈을 얻었을 것입니다. 그들이 이번 일을 기점으로 정말 뉘우치고 이후 멋진 음악과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면 그들은 다시 사랑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이 그러한 그룹이 될 수 있을 것인지 지켜보겠습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