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선거관리대책위원회에서 맡은 모든 직에서 손을 뗀 사건의 책임이 윤석열 후보에 쏠리고 있다. 배우자 김건희 씨 허위경력·'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 논란을 둘러싼 당내 갈등을 수수방관해 온 '윤석열 리더십'이 또 도마위에 올랐다.

이준석 사퇴, 원인도 책임도 '윤석열'에 수렴

22일 중앙일보 등 언론보도를 종합하면 이 대표의 선대위직 사퇴는 김건희 씨 허위경력 논란에 대한 대응을 두고 '윤핵관' 그룹과 당 지도부가 충돌하면서 빚어졌다. 20일 국민의힘 선대위 비공개회의에서 조수진 공보단장(최고위원)은 윤 후보가 김건희 씨 허위경력 논란에 대한 당 대응을 서운해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에 이 대표가 조 단장에게 "윤핵관 기사나 잘 막으라"고 했으며 조 단장이 "난 후보 지시만 받는다"고 반발하면서 사태가 악화됐다. 하지만 윤 후보는 "그게 바로 민주주의 아니겠나"라고 말해 사실상 조 단장을 감쌌다.

(왼쪽부터)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석열 대선후보, 조수진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같은 날 이뤄진 교수출신 국민의힘 의원 8명의 김건희 씨 옹호 기자회견을 두고도 이 대표와 조 단장은 마찰을 빚었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교수 출신의 의원 한 명이 국민의힘 전체 의원이 모인 카카오톡 채팅방에 '김건희 씨 이력 논란은 별것 아니다'라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이에 조 단장은 '감사하다, 적극적으로 부각해달라'는 글을 남겼다. 또 조 단장은 교수 출신 의원들에게 연락해 '후보의 뜻'을 거론하며 '윤 후보가 김건희 씨 의혹에 당 대응이 부족해 많이 외로워한다. 도와달라'고 했다고 한다.

20일 이 대표는 이 같은 계획을 뒤늦게 전달받은 후 선대위 대응 기조와 다르다며 기자회견 보류를 요청했다. 하지만 조단장과 선대위 초고위급 인사가 '후보 뜻이다. 회견을 빨리 열어달라'고 해 기자회견이 강행됐다. 윤 후보는 김건희 씨 논란이 불거진 후 부적절한 해명으로 일관하다 나흘 만인 17일 사과에 나섰다. 국민의힘 선대위 규모와 구성을 둘러싼 이 대표와 윤 후보의 입장 충돌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 대표는 그동안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중심으로 선대위를 슬림화하자는 의견을 제시해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여기에 이수정 경기대 교수,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 영입 과정에서 선대위 내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수 언론에서 이번 사태를 이 대표와 조 단장의 갈등으로 한정해 보지 않는 이유다. 21일 윤 후보는 이번 사태의 해결을 김 총괄선대위원장에게 위임했다고 밝히면서 윤 후보 책임론이 부각되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선대위 보직 사퇴 기자회견에서 "후보 개인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면서도 "당대표로서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되면 불명예를 얻게 되겠지만, 선거에 대한 무한책임은 후보에게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는 "핵심 관계자에 가려 빛 못 보는 의원과 당원들이 많다", "이때다 싶어 솟아 나와 양비론으로 한 마디 던지는 윤핵관을 보면 이런 모습이 선거기간 내내 반복될 것" 등의 발언을 쏟아내며 '윤핵관'을 직격했다.

"정당이라고 믿기 어려운 해괴한 행태"… 윤석열 '방관' 책임 도마 위

22일 주요신문은 정치적 성향을 불문하고 비정상적인 국민의힘 상황과 윤 후보 책임론을 부각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대표는 자기 정치 선대위는 자리싸움, 한심한 국민의힘>에서 "대통령 선거를 70여 일 앞둔 정당이라고 믿기 어려운 해괴한 행태"라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이 대표를 비난한 조 단장과 당 대표로서 상황을 수습해야 할 이 대표의 사퇴를 비판하면서 "이런 지경에까지 간 데는 윤 후보의 책임이 작지 않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윤 후보는 '그게 바로 민주주의 아니겠나' '우연찮게 벌어진 일이어서 당사자끼리 오해를 풀면 될 수 있다'고 말했는데, 안이한 인식"이라며 "윤 후보는 근원적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 국민의 인내심도 바닥나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항명에 사퇴까지 매일 내분 野, 국민 시선 두렵지 않은가>에서 "이런 일이 있으면 이 대표와 윤 후보가 만나 문제를 조정해야 한다. 정상적인 모든 정당이 그렇게 한다"며 "윤 후보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선대위 단장이 선대위원장 지시를 거부했는데 '민주주의'라고 했다. 이런 민주주의도 있나"라고 질타했다. 조선일보는 "결국 모든 책임은 윤 후보에게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아내 문제조차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선대위 단장이 윤 후보와 친하다고 선대위원장에게 대놓고 대드는 지경인데도 방관했다"고 썼다.

12월 22일 주요신문 사설 제목 갈무리

동아일보는 사설 <野 '울산 회동' 18일 만에 막장 집안싸움… "이런 장면 난생처음">에서 "해묵은 '파벌정치'가 되살아난 분위기"라며 "기득권에 안주해 자리다툼만 하는 '웰빙 정당'의 고질병이 다시 도진 듯"이라고 평가했다. 동아일보는 "윤 후보의 대응도 지나치게 안이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며 "윤 후보가 직접 나서서 조정하고 풀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윤 후보가 김 총괄선대위원장과의 갈등, 이 대표와의 갈등, 배우자 논란, 내부 권력다툼 등의 문제로 한 달 가량의 시간을 허비해왔다며 "이러고도 유권자들에게 표를 달라고 할 수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이렇다 할 정책공약이나 비전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높은 정권교체 여론에 기대 '반문전략'으로 승리할 수 있다고 믿었다가는 큰 오산이 될 수 있다"며 "대통령에게는 각계각층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충돌하는 사안들을 조율해내는 리더십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당대표의 권위마저 무시하는 조 최고위원의 안하무인과 걸핏하면 '보직 사퇴'와 '당무 거부'로 으름장을 놓는 이 대표의 협량함도 문제지만, 더 심각한 건 이를 강 건너 불구경하듯 방관하는 윤 후보의 무책임한 태도"라고 썼다. 한겨레는 "책임감을 느끼고 상황을 주도적으로 정리해야 할 후보가 얼치기 평론가처럼 무책임한 논평이나 내놓고 있으니 내분이 그칠 까닭이 있겠는가"라고 덧붙였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당대표가 선대위에 불참하는 기이한 상황은 결국 윤 후보가 극복해야 한다"며 "울산 회동 같은 미봉책도 해법이 될 수 없다. 윤 후보 스스로 선대위를 정비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국민에게 기대감을 주기는커녕 피로도만 가중시키고 있다. 게다가 이 상황에 윤 후보는 한가한 인식만 드러내고 있으니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