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준, 임순례 등 영화감독 40명이 MBC노동조합의 총파업을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장항준, 임순례 등 영화감독 40명은 'MBC파업을 지지하는 영화감독 일동'이라는 이름으로 22일 성명을 발표했다.

▲ 장항준 감독 ⓒ연합뉴스

이들은 "지난 4년은 국민의 사랑 속에서 방송의 정도를 달리던 MBC가 복병처럼 도사린 함정에 빠져버린 시간이었다"며 "우리 영화인들은 공정보도를 위한 싸움에 나선 MBC 노조원들의 파업에 무한한 지지와 성원을 보낸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 선언문은 일회성의 입장발표가 아니라 MBC 바로세우기에 동참하는 행보의 시작임을 밝힌다"며 "소중한 방송언론이 또다시 권력의 모진 비바람 속에 떨도록 방관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미 임박한 총선과 장차 다가올 대선은 우리 사회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치우침 없는 선거방송으로 국민의 바른 선택을 도우려면 MBC가 바로서야 한다"며 "이 싸움은 단순한 사장퇴진이나 정권교체가 아니라 바른 언론환경 사수를 위한 항구적 투쟁과 영속적 승리로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재임용에서 탈락한 서기호 전 판사 역시 22일 MBC노조 집회에서 연대 의사를 밝혔다.

그는 "제왕적 사장이 프로그램 제작을 간섭하기 때문에 MBC노조가 파업을 하고 있고, (법원 역시) 제왕적 대법원장 하의 비합리적인 관료 시스템 때문에 판사들을 부하직원처럼 부리는 경우가 많다"며 MBC노조와 자신이 동일한 투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22일 성명에 참여한 영화감독 40명 명단.

강대규(하모니) / 강철우(로맨틱 아일랜드) / 권영철(나쁜 놈이 더 잘 잔다)
권칠인(원더풀 라디오) / 김경형(동갑내기 과외하기) / 김관철(물 없는 바다)
김기훈(이파네마 소년) / 김영탁(헬로우 고스트) / 김철한(무법자)
김태윤(잔혹한 출근) / 김현석(시라노; 연애조작단) / 김홍익(히어로)
남선호(모두들, 괜찮아요?) / 류훈(비밀애) / 민용근(혜화,동) / 박대민(그림자 살인)
박범훈(첫사랑 열전) / 박철희(예의없는 것들) / 박흥식(인어공주) / 변영주(화차)
부지영(지금, 이대로가 좋아요) / 신동일(반두비) / 신수원(레인보우)
연상호(돼지의 왕) / 오점균(경축! 우리 사랑) / 용이(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육상효(방가? 방가!) / 윤인호(더 게임) / 이난(평범한 날들) / 이수연(4인용 식탁)
이은(해가 서쪽에서 뜬다면) / 임순례(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 임찬상(효자동 이발사)
임찬익(체포왕) / 임필성(헨젤과 그레텔) / 장항준(불어라 봄바람)
정승구(펜트하우스 코끼리) / 조연수(분홍돌고래) / 하기호(라듸오 데이즈) / 한지승(파파)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