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서울권 소재 대학언론연합회에서 숭실대학교 내에서 벌어진 언론탄압 논란에 대해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는 8일 “숭실대학교 대학당국은 학보사 숭대시보의 기자 전원을 해임하고, 발행을 제지하는 등의 언론탄압을 자행했다”며 “숭대시보에 대한 숭실대학교 대학당국의 언론탄압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 성명

대학언론연합회는 “대학언론은 학내 사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현안을 비판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합리적이지 않은 지점이 있다면 문제를 제기할 의무를 가진다”면서 “언론사의 편집권은 오롯이 언론사를 구성하는 기자들에게 일임되어야 하며, 그 어떤 이유에서도 편집권 침해 등을 비롯한 ‘대학언론의 탄압’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숭대시보는 2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 10월 27일 일부 기사에 대한 숭대시보 기자와 주간 간의 이견이 발생해 기자 전원 해임 사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기사는 대면 수업을 결정하는 과정의 소통 부재를 지적한 내용이다. 숭대시보는 기자 전원이 해임된 다음날 해당 기사의 지면 이동과 주간의 퇴고가 합의돼 기자 해임이 철회됐다고 밝혔다.

대학언론연합회는 “규정상 기자에 대한 임명권을 갖지 않은 주간이 ‘대학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기사를 작성했다’는 이유로 기자 전원을 일방적으로 해임했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묵과할 수 없는 명백한 언론탄압의 행태”라고 규정했다.

지난달 숭대시보 발행 중지 결정을 둘러싼 논란도 일고 있다. 학사부총장이 총장의 대면 수업 재개 방침을 비판한 숭대시보 사설을 확인하고 편집국장에게 직접 연락해 사설 수정을 요구했다. 기자들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지면 배포를 중단시켰고, 다음 날 주간교수는 예산문제로 올해 숭대시보 제작이 어렵다며 조기 종간을 통보했다.

대학언론연합회는 “숭실대학교는 숭대시보 사설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급기야 신문 발행을 중단시키기까지 했다”며 “숭실대 대학당국에 의해 ‘기자 전원 해임’, ‘사설 및 기사 사전검열’, ‘지면 발행제지’ 등 숭대시보에 재갈을 물리기 위한 온갖 종류의 탄압이 떨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학언론연합회는 숭실대 대학 당국에 숭대시보 편집권을 보장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대학언론연합회는 “숭대시보의 편집권 보장 및 기자 해임에 대한 숭실대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한다”며 “요구사항이 이행돼 편집권이 기자들에게 돌아갈 때까지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는 숭실대에서 이뤄지는 언론탄압의 행태를 엄중하게 바라보고, 문제 제기를 이어나갈 것임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에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국민대, 단국대, 덕성여대, 동국대, 동덕여대, 명지대, 삼육대, 상명대, 서강대, 서경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서울예술대, 성공회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예술종합대, 한국외대, 한국체대, 한양대, 한성대, 홍익대 학보사가 속해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