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제3지대’ 연대에 돌입하면서 ‘정책 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두 후보가 제시하는 정책과 대안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중심의 대선 구도에 변화를 끌어낼 수 있다는 전망이다.

심상정·안철수 후보는 6일 비공개 회동을 갖고 대장동·고발사주 의혹 상설특검 추진, 결선투표제 도입 및 다당제 전환,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 공적연금 개혁 추진 등을 논의했다. 소수정당 후보들이 선제적으로 정책 경쟁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정의당·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양당체제에 경종을 울리는 대선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경향신문은 7일 사설 <제3지대 연대 논의, 정치개혁 등 의제 활성화 계기되길>에서 “두 후보가 정치개혁과 미래세대를 위해 필요한 의제들을 논의한 것은 반갑다”며 “이를 계기로 거대양당의 극한 대결 때문에 선거판에서 외면당하는 이들 과제의 논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두 후보가 제시한 결선투표제에 주목했다. 경향신문은 “결선투표제는 당선자에게 과반수 대표성을 부여해 안정적 리더십을 확보해준다는 장점이 있다”며 “결선투표제가 도입되면 약세 후보가 중도 사퇴하지 않고 끝까지 경쟁에 참여해 후보 간 공개적 합종연횡을 할 수 있다. 양당 체제를 넘어 다당제도 가능해진다”고 기대했다. 다만 경향신문은 ‘쌍특검’ 제안에 대해 “실현 가능성이 의문시되고 선거 개입 논란 등이 나올 수 있는 만큼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사설 <제3지대 연대, 기득권 양당체제 깨뜨리는 계기로>에서 “제3지대가 대안적 정치 세력으로 성장해 기득권 양당 체제에 변화를 끌어내기를 바란다”며 “(두 후보가 제안한 정책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정권 쟁취만을 목표로 편 가르기 선거를 하는 사이 감춰지고 간과됐던 중요한 이슈들이다. 집권 가능성이 낮아도 이런 이슈를 환기시키는 정치 세력이 존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제3의 목소리는 거대양당을 자극해 의제화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고, 싫은 후보와 더 싫은 후보 사이에서 투표를 포기할 판인 유권자들에게 내 표를 줄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이런 이슈에 진심인 정당들이 탄생하려면 득표율 1위가 모든 것을 독식하고 나머지 민의는 모두 무시되는 현행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 내 이해가 대변되는 정치가 가능할 때 심각한 국민의 정치 혐오도 해결할 수 있다”고 썼다.

관건은 유권자 호응…"공조 활성화돼야 거대양당 압박할 수 있다"

경향신문은 “제3지대 공조는 녹록지 않은 게 현실”이라며 “유권자들의 반응이 미지근하다. 제3지대 공조가 활성화되어야 여론을 환기하고, 나아가 거대양당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압박할 수 있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현안을 어떻게 의제화할지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단, 이념적 지향점이 다른 두 후보가 정치공학에 따른 세 불리기를 시도한다면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 그런 길을 걷는다면 그나마 남은 지지도 잃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일보는 사설 <심상정 안철수의 제3지대론, 정치개혁 불씨 되길>에서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유권자들의 사표 방지 심리가 커질 것이고, 단일화 압력도 거세질 것”이라면서 “안철수 심상정 후보는 2012년 문재인 후보와 단일화했거나 지지 선언을 한 전력도 있다. 두 후보에게 단일화 질문이 계속되는 이유”라고 했다.

국민일보는 두 후보가 공적연금 개혁처럼 득표에 도움 되지는 않지만, 개선이 필요한 안건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국민일보는 “제3지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득권 정당들이 말하지 않는 불편한 진실을 말해야 한다”며 “공적연금 개혁 문제는 득표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말하는 후보가 별로 없다. 제3지대 후보들이 국민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불편한 진실을 말하고 고통 분담을 호소하며 합리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