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내년 3월 9일 대통령선거 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는 가운데 거대 양당 후보에 대한 조사 결과가 제각각이다. ARS(자동응답시스템)와 전화면접 조사방식에 따라 다르고 같은 조사방식에서도 마찬가지다. 같은 조사방식이라도 여론조사 설계가 달라 '추세'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의견이다.

11월 28~29일 발표된 대선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 양상이다. KSOI(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TBS 의뢰로 지난 26~27일 조사한 결과 윤 후보 41.8%, 이 후보 39%였다. 중앙일보 의뢰로 엠브레인퍼블릭이 같은 날 조사한 결과는 윤 후보 38.9%, 이 후보 36.1%였다. 케이스탯리서치가 한겨레 의뢰로 지난 25~26일 조사한 결과 윤 후보 36.1%, 이 후보 34.4%로 나타났다.

한국리서치가 KBS 의뢰로 지난 26~28일 실시한 조사에서는 윤 후보와 이 후보가 35.5%로 같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SBS 의뢰로 넥스트리서치가 27~28일 진행한 조사에서는 윤 후보 34.4%, 이 후보 32.7%로 집계됐다. MBC 의뢰로 코리아리서치가 같은 날 진행한 조사에서도 윤 후보는 35.7%, 이 후보 32.7%로 나타나 접전 양상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중앙일보 주최로 열린 ‘2021 중앙포럼’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26~27일 실시한 조사에서 윤 후보는 43.7%, 이 후보는 35.1% 지지율을 기록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2~26일 한 조사에서도 윤 후보는 46.3%, 이 후보는 36.9%였다. JTBC 의뢰로 글로벌리서치가 27~28일 실시한 조사에서 윤 후보는 37.4%, 이 후보는 30.8%를 기록했다.

이 같은 결과는 조사방식의 차이만으로 설명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ARS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KSOI 조사와 리얼미터 조사에서 두 호보의 지지율 격차는 크게 차이난다. 표본추출 방식에서 KSOI 조사는 이통 3사가 제공하는 안심번호를 사용하고, 리얼미터는 임의걸기 방식을 사용한다는 차이가 있다. 안심번호 사용은 행정안전부 인구집계에 따른 인구분포에 이통3사 시장점유율를 반영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근 늘어난 알뜰폰 가입자를 잡아내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고, 반대로 임의걸기 방식은 최신 인구분포를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이강윤 KSOI 소장은 11월 29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서 조사 결과의 차이가 응답자의 이념 성향에 따른 차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KSOI 조사에서 자신의 정치성향을 보수, 중도, 진보라고 답한 응답자는 각각 31%로 고르게 나타났다. 반면 리얼미터 조사의 경우 중도층이 50% 정도였으며 중도층에서 윤 후보가 이 후보를 앞섰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화면접조사 방식을 채택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차이가 발생했다. 한겨레는 30일 기사 <박빙일까, 윤석열 우세일까…‘D-100 지지율 조사’ 왜 달랐나?>에서 전화면접조사 방식의 한국갤럽 조사가 1주일 사이에 크게 변화한 이유로 표본추출 방식의 차이를 들었다.

머니투데이 의뢰로 한국갤럽이 지난 22~23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는 38.4%, 이 후보는 37.1% 지지율을 기록해 박빙으로 나타났는데, 지난 16~18일 한국갤럽 자체조사에서 윤 후보가 42%, 이 후보가 31%로 큰 격차를 나타냈다. 한겨레는 "두 조사 모두 전화면접 방식으로 이뤄졌지만 표본 추출 방식에서 안심번호와 임의걸기로 차이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지난 15~17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기관이 합동으로 전화면접조사를 통해 실시한 NBS(NBS·National Barometer Survey) 여론조사의 결과는 윤 후보 36%, 이 후보 35%로 오차범위 내 접전이었다. NBS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사용해 표본을 추출했다.

아울러 조사방식의 차이와 표본 추출 방식의 차이 외에도 유·무선 비율, 조사 시간, 표본 수, 응답률, 가중치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은영 휴먼앤데이터 소장은 30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표집방법, 조사방식, 정치적 관심이 집중되는 대선 후보의 행보 등에 따라 조사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며 "매일매일 나오는 경마식 결과들보다 추세를 확인하고, 일정한 기준을 갖고 조사를 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지이와 각 여론조사업체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