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안재승 한겨레 논설위원실장이 포털에서 사라진 연합뉴스 사태를 계기로 언론계가 '탈포털' 시도에 나설 것을 공개 제안했다.

안 실장은 30일 칼럼 <부끄러운 '포털 종속', '탈포털'에 시동 걸자>에서 "'포털 체제'에서 가장 큰 이익을 얻어온 연합뉴스가 비록 외부 충격이 계기가 됐지만 '탈포털' 선언을 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고 했다.

네이버 사옥 (네이버 홈페이지 갈무리)

'기사형 광고' 건으로 포털에서 사라진 연합뉴스는 내부적으로 탈포털 전략을 세우는 중이다. 지난 16일 열린 연합뉴스 노사협의회에서 노조(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탈포털 전략 수립을 촉구했으며 사측은 "탈포털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은 18일 사내 공지를 통해 "이번 사태를 계기로 탈포털을 향한 한 걸음을 내딛지 못한다면, 포털의 굴레에 갇혀 '제2, 제3의 포털 퇴출 사태'를 초래할 수도 있다"며 "탈포털 미래 전략을 위한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한 투자는 결코 축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는 23일 '미디어전략기획위원회'를 발족하고 '포스트 포털' 전략 수립에 나섰다.

안 실장은 지난 2008년 한국신문협회가 추진한 포털 대응 태스크포스(TF)에서 ▲신문사 공동 뉴스포털 ▲포털에 기사 전문이 아닌 일부 또는 제목만 노출 ▲기사 내 자체광고 삽입 등의 방안이 검토됐다고 설명했다. 이 중 '공동 뉴스포털'은 외부 연구용역까지 이뤄졌지만 지분출자, 수익배분, 전재료, 수익성 등의 문제로 무산됐다고 한다.

안 실장은 '공동 뉴스포털' 무산 원인 중 하나로 연합뉴스의 소극적 태도를 짚었다. 그는 "오프라인 매체는 없고 온라인 플랫폼만 활용하는 연합뉴스가 포털에서 빠지려 하지 않았다"며 "신문사들이 모두 포털 뉴스 공급을 중단하더라도 기사 출고량과 속보성이 월등한 연합뉴스가 포털에 남으면 공동 뉴스포털은 성공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 실장은 "언론계 전체가 '포털 종속'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시 한번 '탈포털'에 시동을 걸기 바란다"며 "포털 극복이 연합뉴스만의 과제는 아니지 않는가. 신문협회가 나서기 바란다. 방송협회도 함께하면 더욱 좋겠다"고 말했다.

한겨레 11월 30일 안재승 논설위원실장 칼럼 <부끄러운 ‘포털 종속’, ‘탈 포털’에 시동 걸자> 갈무리

안재승 논설위원실장은 국회 '언론·미디어제도 특별위원회'(언론·미디어특위) 등에서 거론되고 있는 아웃링크 의무화법안과 포털 뉴스편집 금지 법안을 가리키며 "근본적 해법과는 거리가 멀다. 또 정치권에 맡길 일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언론·미디어특위에서 '탈포털' 정책으로 '공공포털(공영포털)'이 언급됐다. 29일 특위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언론의 민간 포털 종속 문제를 제기하며 참여 언론사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의 공영포털을 테이블에 올렸다. 하지만 정부가 주도하는 공공포털에 대한 우려는 여전한 상황이다.

안 실장은 포털 종속의 폐해로 '선정성'을 꼽았다. 안 실장은 "기사형 광고는 포털 저널리즘의 폐해 중 극히 일부분이다. 가장 큰 문제는 저널리즘 황폐화"라며 "최대한 자극적으로, 최대한 빨리, 최대한 많은 기사를 올리는 게 지상과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포털 뉴스 메인 화면에 배치된 선정적 기사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긁어온 기사 ▲뉴스 가치도 없는데 혼자 썼다고 '단독' 붙인 기사 ▲유명인이 개념 없이 내지른 발언을 옮겨 적는 '따옴표 기사' 등을 예로 들었다.

안 실장은 "욕하면서 본다는 '막장 드라마'의 논리와 다르지 않다. 클릭 수가 올라가는 것에 반비례해 추락하는 언론의 신뢰에는 왜 눈을 감는지 답답할 따름"이라며 "이런 기사들 때문에 치열한 문제의식을 갖고 공들여 취재한 기사들이 설 자리를 잃어도 상관없다는 말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