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당무위원회가 ‘여성후보 의무 할당 지역구 15% 공천’을 의결한 것에 대해 정청래, 김두수 등 민주통합당 남성 예비후보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 마포을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정청래 전 의원은 9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는 환영할 일이지만 15% 의무 할당 공천은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또한 이미 혜택을 많이 받은 전․현직 비례대표 여성의원들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용석 의원의 지역구이기도 한 마포을에는 여성 대변인을 지낸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김유정 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여성 후보 의무 할당 방침은 정 전 의원에게 발등에 떨어진 불인 셈이다.

정 전 의원은 “현재 37개 지역구에 39명의 여성후보가 예비 후보 등록을 했다”며 “15% 공천 할당이 되면 37개 지역이 여성후보에게 배당이 되는데 이는 경선 없는 낙하산 공천이 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정 전 의원은 “39명의 신청자 중에 절반 가량은 정치 신인이 아니다"라면서 "이 제도가 진정한 여성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한 것이 아니라 기존 여성 정치인들에 대한 특혜”라고 주장했다.

여성 정치인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제도에 대해 “전․현직 비례대표들에게 10%의 가산점을 주는데 이는 낙하산 특권을 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의원은 “새누리당이 비례대표 출신들을 강남권에 공천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거울삼아야 한다”며 “유능한 여성 신인 인재를 발굴해서 30%의 가산점을 주고, 기존 여성 정치인들은 기득권을 인정받지 않는 게 좋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명숙 지도부는 이대동문회냐’는 정 전 의원의 글이 심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인터넷 상에 돌아다니는 것을 올린 것”이라면서 “이런 비판이 나오지 않게 오해받을 일을 하지 말자는 취지로 올린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