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정희] JTBC 주말드라마 <구경이>는 2%대의 시청률에 머물며 고전하는 중이다. 하지만 넷플릭스에 공개된 한국 드라마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등 온도차가 난다. 시청자들의 평가도 극과 극이다. 첫 회를 다 못 보고 포기했다는 평부터 개연성 부족에 황당한 내용 전개라는 혹평이 있는가 하면, 실험적인 연출 기법에 신선한 내용으로 올해 최고의 드라마라는 찬사가 이어지기도 한다.

왜 이런 극과 극의 엇갈린 평가가 나오는 것일까? 아름다움의 대명사였던 배우 이영애가 알콜릭에 부스스한 머리로 육탄전을 불사하는 모습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구경이>는 우리의 고정관념에 도전한다. <오징어 게임>처럼 죽고 죽이는 서바이벌 드라마에서조차 주인공은 '착한' 사람이어야 하는, 이른바 K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강박적인 관행에 <구경이>는 발을 건다. 그런 딴지가 누군가에게는 새로움으로,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어색하고 불편하게 다가오는 것이 아닐까?

<구경이>는 연쇄살인범 K(김혜준 분)와 그 연쇄살인범을 잡으려는 구경이(이영애 분) 어벤져스의 대결이 기본 줄기이다. 하지만, 드라마를 보다 보면 그리 간단치가 않다.

범인을 잡아야 하나

JTBC 주말드라마 <구경이>

K를 잡기 위해 달려가는 구경이에게 후배 나제희(곽선영 분)가 까칠하게 한 마디를 내뱉는다. 선배는 피해자의 목숨을 구하는 것보다 혹시 범인을 잡는 게 더 중요한 게 아니냐고. 이전까지 폐인처럼 방에 틀어박혀 게임 속 적을 잡는 데 골몰하던 구경이가 혹시 게임 캐릭터 잡듯이 K에 몰두하는 게 아닐까 싶어 한 말이었을까?

하지만 나제희의 그 말은 구경이의 오랜 트라우마를 건든다. 지금 구경이가 K에게 집착하듯 몰두하는 이유는 그녀를 알콜릭 폐인으로 만들어버린 남편의 죽음에 있다. 여고 교사였던 남편은 학생과 관련된 불미스러운 사건에 연루된 처지가 되었다. 그때 경찰이던 구경이는 남편을 의심했다. 남편이 자살하던 그 순간 남편의 책상을 뒤지고 있었다. 뒤늦게 도착했지만 남편은 유서 한 장 없이 세상을 떠났다. 그 남편이 이끌던 연극부원 중 한 학생이 K였다.

자신의 의심이 남편을 죽음으로 몰아갔을지 모른다는 그 자책으로 오랜 시간 칩거해온 구경이. 이제 '죽을 만한 사람'을 죽이는 연쇄살인범 K를 잡으면 그녀의 오랜 의심에 어떤 실마리가 풀릴 것 같다.

구경이는 이렇듯 정의를 위해 나선 탐정 같지만, 그 의도로 보자면 복잡한 속내를 지니고 있다. 그런데 드라마 속 등장인물들 모두가 구경이처럼 '다층적'인 캐릭터이다. 한 꺼풀 벗기고 나면 모두 다른 꿍꿍이가 있다.

JTBC 주말드라마 <구경이>

다시 K의 고등학교 시절로 돌아가, 당시 연극부원들이 애지중지하던 고양이를 수위 아저씨가 죽였다. K의 친구는 고양이를 죽인 사람이 죽어버렸으면 좋겠다고 절규한다. 그 말을 듣고 K는 수위 아저씨가 고양이를 죽인 그 약품으로 수위 아저씨를 죽이려 한다.

그런데 다행히 수위 아저씨는 생명은 건졌다. 그런데 그 수위 아저씨 병실에 와서 왜 죽지 않았냐고 오열하는 이가 있다. 오랜 시간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했던, 수위 아저씨의 아들 건욱(이홍내 분)이다. 그때 나타난 K가 차마 아버지를 목을 조르지 못하는 아들 건욱 대신 수위 아저씨의 목숨을 거둔다. 그리고 그 일로 감동한 건욱은 K의 조력자가 되었다.

K는 사람을 죽이지만 자신의 손으로 직접 죽이는 경우가 드물다. 오래전 경찰이던 구경이에게 K는 의심받지 않고 사람을 죽이는 법을 물었고, 그때 구경이는 절대 배신하지 않을 사람을 공범으로 삼으면 된다고 '가르쳐' 주었다. 그 가르침에 따라 K는 죽어야 할 사람들을 대신 죽여주며 건욱과 같은 조력자들을 모은다. K가 은인인 그들의 사소한, 하지만 '결정적'인 도움을 통해 살인을 이어온 것이다.

죽이게 놔두는 게 낫다?

JTBC 주말드라마 <구경이>

그리고 잔다르크에서 모티브를 딴 K의 마지막 범행이 노리는 이는 인권변호사 고담(김수로 분)이다. 서울시장 출마설까지 돌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고담. 하지만 그는 알려진 것과 달리 분노조절장애에 부하직원에게 교묘하게 갑질을 일삼는 인격파탄자였다. 앞선 사건에서 피해자 여대생을 돕는 척하면서, 그녀의 불법촬영 동영상을 은밀하게 배포하며 자신의 이미지에 이용하는 파렴치한 짓을 벌이고 있었다.

K가 조력자들에게 나누어준 인형을 추적한 끝에 다음 타겟이 고담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구경이와 구경이의 조력자들. 산타가 구경이에게 묻는다. “죽이게 두는 게 낫지 않겠어요?” <구경이> 속 K의 연쇄살인에 대한 팀원의 반문은 이 드라마의 기본 줄기인 범인 잡기라는 사안이 녹록지 않음을 보여준다. 과연 K만 잡으면 될까?

JTBC 주말드라마 <구경이>

뿐만 아니라, 더욱 상황은 복잡해져 간다. 구경이에게 팀을 꾸려 K를 잡으라며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용국장(김혜숙). “무섭지 않아요? 그런 사람이 막 돌아다닌다고 생각하면 나는 너무 무셔."라며 애교스럽게 말은 했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무얼 하지도 않는데도 용국장이 제일 무섭다. 그런 용국장에게 거침없이 자신의 야심을 드러내는 후배 나제희의 야심 또한 만만치 않다.

이제 용국장의 첫째 아들이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고, 그의 가장 큰 적수가 고담인 상황. 과연 용국장은 고담의 죽음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할까? 거기서 용국장이란 인물의 진심이 드러날 것이다.

6회 엔딩, 구경이의 오른팔과 같은 산타가 떨어뜨린 컵에 구경이 남편이 근무하던 학교 로고가 새겨진 걸 보여준 드라마. 이제 가장 믿을 만한 인물이던 산타조차도 누구일까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 그렇듯 회를 거듭하며 드라마는 등장인물들의 '동상이몽'이 복잡하게 엇갈리며 긴장감을 높인다.

JTBC 주말드라마 <구경이>

<구경이>를 보고 있노라면 그 어느 작품에서보다 자유로운 배우 이영애를 느낄 수 있어서 편하다. 이영애만이 아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속 자상한 어머니였던 김해숙 배우가 상대의 목을 조르는 최종 보스인가 싶고, 그녀에게 목을 졸리는데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구경이를 다시 방구석으로 처넣을 수 있다고 장담하는 나제희 역시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그 착한 익순이였나 싶다.

배우들의 예상치 못한 캐릭터, 그리고 그 캐릭터들이 벌이는 신선한 변주의 스토리. 때로는 연극의 한 장면 같고, 화제가 된 6회 엔딩 장면이 <유주얼 서스펙트>의 오마주였듯이 다양한 시도들이 풍성한 <구경이>. 이 글을 쓰는 기자 역시 <구경이>를 올해가 건진 꽤 괜찮은 드라마의 반열에 올리고 싶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