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TBS 지원예산을 123억 원 대폭 삭감하면서 "언론탄압"이라는 TBS 안팎의 비판이 거세다. 오 시장은 '재정독립'을 예산삭감 명분으로 들었지만 '김어준의 뉴스공장' 정치편향성을 이유로 TBS 제작비를 틀어쥐었다는 비판이 지배적이다.

오 시장은 1일 기자설명회를 열고 내년도 서울시 예산안 44조 748억 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오 시장 취임 후 첫 예산편성으로 올해보다 9.8% 증가했다. 이 중 오 시장은 TBS 출연금을 올해 375억 원에서 123억 원 삭감한 252억 원으로 편성했다. 오 시장은 예산 삭감이 언론탄압이라는 비판에 대해 "재정 독립은 언론 독립을 위한 선행조건"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달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TBS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자 "여러가지 구상을 가다듬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2022년도 서울시 예산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TBS지부, TBS PD협회, 한국PD연합회 등에서 '언론탄압'이란 비판이 쏟아졌다. 상업광고가 허용되지 않는 TBS를 예산으로 옥죄었다는 지적이다.

조정훈 언론노조 TBS지부장은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비상식적 예산 삭감이다. 방송제작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프로그램의 정치적 편향성을 가지고 얘기를 하는 것 같은데, 또 하나의 다른 정치적 편향성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지부장은 "재정의 독립은 TBS가 나아가야 할 방향인 건 맞다. 하지만 중장기 로드맵이고, 상업광고를 못하는 한계가 분명 존재한다"며 "방송제작 가이드라인, 심의위원회, 시청자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자정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내·외부 제도장치들이 있다. 이런 절차를 깡끄리 무시하고 갑자기 123억 원을 깎는다고 얘기했다"고 지적했다.

TBS는 공영미디어를 표방하며 지난해 미디어재단 형태로 서울시로부터 독립했지만 수입의 70% 가량을 서울시 출연금에 의존하고 있다. TBS 재단법인화를 허가한 방송통신위원회는 TBS가 요청한 상업광고를 공공성 저해 등을 이유로 불허했다. 서울시는 TBS 조례에서 '재단의 기본 재산은 서울시의 출연금 및 그 밖의 수입금으로 조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조 지부장은 "그 당(국민의힘)은 얼마 전까지 언론자유를 외치던 당이다. 얼마 지나지도 않아 그 건(언론중재법 처리 국면)이 지났다고 해서, 매번 선거 때마다 TBS를 정쟁화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라디오만 해도 24시간 방송하는데, 2시간짜리 '뉴스공장' 프로그램 하나만으로 전체를 몰아가는 것도 무리수"라고 지적했다.

서울 상암동 TBS 사옥 (사진=TBS)

TBS PD협회는 성명을 통해 "오 시장은 TBS가 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아는 상황에서, 출연금마저 하루아침에 삭감하겠다는 것이다. 재원수단이 없는 공영방송의 목을 통째로 쥐겠다는 무서운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TBS PD협회는 "122억 원은 TV와 라디오 제작비 97%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대로라면 TBS에서 이뤄지는 모든 방송제작은 중단될 수밖에 없다"며 "TBS 주수입원인 95.1MHz TBS FM 채널은 법적으로 상업광고를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타 방송사처럼 방송발전기금을 지원받을 수도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TBS PD협회는 "TBS 방송제작 인력들의 생계를 압박해 시정에 비판적 보도를 입막음시키겠다는 심산이다. 전형적인 언론탄압"이라며 "방송법은 '누구든 방송 편성에 관하여 법률에 의하지 않고는 어떠한 규제나 간섭도 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서울시 예산권은 오세훈 시장의 개인적 권력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한국PD연합회는 성명에서 "오 시장이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눈엣가시처럼 여겨 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일부 야권 정치인들이 반발하자 이를 빌미로 다시 TBS 탄압의 칼을 뽑아든 것"이라며 "이 황당한 방침을 즉시 철회하고 국민들 앞에 고개 숙여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