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권진경] '애니메이션계의 칸영화제'라 불리는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심사위원 특별상-콩트르샹을 수상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는 뮤지컬 애니메이션 <무녀도>가 11월 개봉을 앞둔 가운데, 안재훈 감독의 필모그래피가 주목받고 있다.

애니메이션 영화 <무녀도> 스틸 이미지

올해 데뷔 29주년을 맞은 안재훈 감독은 시대 3부작 중 과거에 해당하는 첫 장편 애니메이션 <소중한 날의 꿈>을 시작으로, 한국 단편문학 프로젝트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소통을 시도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감독이다. 특히 2011년 <소중한 날의 꿈>이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영화제 장편 경쟁부문에 초청된 이래, <무녀도>로 지난해 제44회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심사위원 특별상 수상의 쾌거를 이루었다.

1998년 단편영화 <히치콕의 어떤 하루>로 데뷔한 안재훈 감독은 당시의 집단창작 형식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기틀을 굳히며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연필로 명상하기 스튜디오는 ‘치유의 힘이 있는 그림, 감동이 있는 빛깔’이라는 가치 아래 전통 셀 방식으로 만든 <히치콕의 어떤 하루>와 <순수한 기쁨>, 2D 디지털 기법을 적용한 <소중한 날의 꿈> <메밀꽃, 운수 좋은 날, 그리고 봄봄> <소나기>, 그리고 2D 디지털과 디지털 작화를 동시에 시도한 <무녀도>에 이르렀다. 특히 무녀도는 종이와 연필을 직접 활용하여 만든 마지막 작품이다.

안재훈 감독과 연필로 명상하기가 연출 제작한 <소중한 날의 꿈>, <메밀꽃, 운수 좋은 날, 그리고 봄봄>, <소나기>

안재훈 감독의 대표작이자 첫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소중한 날의 꿈>(2011)은 스스로의 존재 가치에 눈 뜨기 시작한 18세 소녀 이랑이 여러 사건을 거치며 느낀 특별한 감정들을 소중하게 포착한 영화다. 그동안 흑백으로만 보아온 1970년대를 컬러로 그려내어 시대는 물론 우리 땅의 풍경과 삶의 속살을 담아내고자 한 시대 프로젝트의 첫 시작이다.

이후 <메밀꽃, 운수 좋은 날, 그리고 봄봄>(2014)과 <소나기>(2017)를 통해 한국 단편문학을 애니메이션으로 옮겨온 안재훈 감독은 원작 속 강원도 평창군의 들판을 아름답게 표현한 [메밀꽃 필 무렵]과 경성의 거리를 재현한 [운수 좋은 날], 그리고 판소리를 접목하여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고조시킨 [봄봄] 등 한국 문학사의 대표적인 소설을 안재훈 감독만의 빛깔이 돋보이는 그림으로 표현했다. 황순원 작가의 대표작으로 한 시골 소년과 도시 소녀의 아름답고 순수한 교감을 담은 <소나기>는 한 폭의 수채화 같은 영상미를 영화속에 온전히 담아낸 작품이다.

애니메이션 영화 <무녀도> 스틸 이미지

안재훈 감독의 4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무녀도>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소멸해가는 '무녀'와 신구세대의 운명적 갈등을 담은 애니메이션으로, 김동리의 단편소설 [무녀도](1936)가 원작이다. 2018년 첫선 이래, 3년간의 작업을 거쳐 2021년에 이르러 선보이게 된 안재훈 감독의 한국 단편문학 마지막 프로젝트다. 스튜디오 고유의 질감과 개성을 살리면서도 색다른 미술과 캐릭터를 기획한 작품으로, 철저히 고증된 굿 장면 등을 통해 마술적인 작화와 섬세한 연출력을 자랑한다. 특히 실력파 뮤지컬 배우 소냐와 김다현 배우가 목소리 연기는 물론, 사운드트랙에도 참여해 영화에 풍성함을 더한다.

안재훈 감독과 스튜디오 고유의 애니메이션 제작시스템의 완성을 이룬 연필로 명상하기 스튜디오의 신작 <무녀도>는 오는 11월 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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