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SBS의 ‘임명동의제 폐기’ 움직임에 지역민영방송노동조합협의회가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는 SBS노사 단체협약이 해지된 이후 본사 로비에서 오늘로(13일) 11일째 농성 중이다.

SBS 사측은 전임 노조위원장이 노사합의를 어겼다는 이유로 단협해지를 통고하고, 새 단협에서 경영진 임명동의제 조항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경영진 임명동의제에서 한발 물러선 협의안을 제안했지만 사측이 이를 모두 거절해 3일 초유의 무단협 상황을 맞았다.

KNN 등 9개 지역민방노조는 12일 "SBS 사측은 노조파괴 행위를 당장 멈추라"는 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지역민방노조는 “명실상부 30년이 넘은 지상파 방송사로서 공적책무를 이행하고 타 언론사에 모범을 보여도 모자랄 판에 노조의 협상안까지 거절하며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한 만행을 저지르다니 참으로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BS 노사 무단협 11일차.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는 13일 오전 목동 SBS사옥 로비에서 피켓팅을 진행했다. (사진=언론노조SBS본부 제공)

이들은 “과거 부도덕한 경영진이나 벌였을 법한 작태를 SBS 사측에서 자행했다는 것에 충격을 넘어 참으로 개탄스러울 따름”이라며 “사측은 노조가 대주주·경영진을 검찰에 고발했다는 이유로 임명동의제 폐기가 정당하다고 했지만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대주주 마음대로 자회사 이사진을 임명하고 방송을 사유화하는 등 공적 책무는 뒷전이고 오직 지배력 강화와 사익 추구에만 혈안이 되어있는 불편한 상황에 대해 왜 해명이 없냐”고 SBS 사측에 따져물었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 재허가 때 주장했던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잘 지키겠다는 건 도대체 누구와 약속한 것”이냐며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SBS 사측을 향해 노조 파괴 행위를 당장 멈추고, 노조의 요구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방통위에게 SBS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지역민방노조에게 이번 SBS 사측의 임명동의제 폐기 시도는 남의 일이 아니다. 2017년 대주주 태영건설과 SBS 사장, 언론노조 SBS본부가 맺은 10.13 합의에 따라 시행된 ‘경영진 임명동의제’는 민영방송 최초로 소유경영분리원칙을 제도화해 타 민영방송사의 주목을 받았다. 일부 민영방송사에서 임명동의제 도입을 논의하다 SBS의 임명동의제 파기 소식에 논의가 중단되기도 했다.

2019년 감사보고서와 전자공시에 따르면, KNN의 대주주는 넥센(39.44%), TBC는 귀뚜라미홀딩스(28.68%), KBC광주방송은 호반건설(16.6%), TJB대전방송은 우성사료(39.8%)다.

ubc울산방송 대주주는 삼라(30%), JTV전주방송은 일진홀딩스(40%), CJB청주방송은 두진 외 2인(36.22%), JIBS제주방송은 유성건설 외 1인(39.9%), G1강원민영방송은 SG건설 외 2인(40%)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