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 첫 4강 토론과 관련해 조선일보가 '윤석열은 정책발언'이라는 제목을 뽑아 보도했다. 또 조선일보는 홍준표 의원의 '전술핵 배치' 주장에 날을 세운 윤 전 총장을 부각했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은 전술핵 배치 공약을 번복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중앙일보는 4인의 후보가 모두 정책과 비전 없이 막말만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11일 광주광역시에서 열린 국민의힘 첫 4강 토론에 대해 12일 <국힘 첫 4강 토론… 윤석열은 정책발언, 홍준표는 “전술핵 배치해야”>(지면제목 <홍준표 "북한에 맞서 전술핵 배치해야" 윤석열 "北의 핵 보유를 인정해주는 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홍 의원이 전술핵 재배치와 핵 공유를 주장하자 윤 전 총장은 '북한의 핵 보유를 인정해주는 꼴이기 때문에 안 된다'고 맞섰다"고 보도했다.

10월 12일 조선일보 <국힘 첫 4강 토론… 윤석열은 정책발언, 홍준표는 “전술핵 배치해야”> 보도화면 캡처

조선일보는 "윤 전 총장은 정책 관련 발언에 상당 시간을 할애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윤 전 총장은 '코로나 국난 극복을 위해 가장 먼저 국민 통합이 필요하다'며 '나부터 앞장서겠다. 그 바탕 위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도약을 이룩하자'고 했다"며 "윤 전 총장 주도권 토론 순서 때 홍 의원이 '(어떤 질문 할지)긴장된다'고 하자 윤 전 총장은 '공격성 질문은 아니다. 각 후보의 정견을 듣고 싶다'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달 22일 윤 전 총장은 외교안보 분야 11대 공약을 발표하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막기 위한 한미의 노력에도 국민 안전이 위협받는다면 미국에 전술핵 배치와 핵 공유를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 공약발표 직후 중국과 미국의 비판이 연달아 이어졌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국 한 대선후보가 당선되면 미국에 중요한 무기를 배치해 달라고 요구하겠다는 발언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 정치인이 한반도 핵 문제를 이용해 말하는 것은 책임 있는 행동이 아니다"라며 "한반도 문제에 있어 중국의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고 말했다.

마크 램버트 미 국무부 한일 담당 부차관보는 미 단체 한미연구소(ICAS)가 주최한 화상 대담에 참여해 "확실한 점은 미국의 정책은 해당 공약을 지지하지 않는다"며 "그 공약을 내건 사람들이 이런 사실을 모른다는 것이 놀라울 뿐"이라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윤석열 캠프는 전술핵 배치와 핵공유는 북한의 핵을 인정하는 꼴이고, 공약 발표 때도 반대했었다며 오히려 관련 보도를 오보로 규정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2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외교안보 관련 공약을 발표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중앙일보의 평가는 달랐다. 오히려 '비전은 없고 막말만 남은' 토론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12일 사설에서 "국민의힘 후보들은 국가 운영에 대한 비전과 철학, 그걸 구현할 정책과 대안, 그리고 반대편과의 갈등을 조율해 목표를 실현할 열정과 전략을 한 번이라도 보여준 적이 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중앙일보는 국민의힘 첫 4강 토론이 이전 토론보다 밀도가 높아졌지만 앞선 토론에서 보인 실망스러운 모습에서 완전히 벗어난 건 아니라며 "이전 토론에선 누구도 기억에 남을 만한 비전과 정책을 내보이지 못했다. 오히려 볼썽사나운 장면만 많았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윤 전 총장의 청약통장 발언과 '손바닥 왕(王)자' 역술 논란, 홍 의원의 막말 논란 등을 나열하며 "누가 더 잘하느냐가 아닌, 누가 더 못하느냐의 경쟁"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정권교체 여론이 정권재창출 여론보다 앞서는 상황은 국민의힘 대선구도에 긍정적이지만 개별 후보들이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 비해 '백중 열세'라고 진단했다. 중앙일보는 "아마 내심 국민의힘 최종 후보가 되면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믿고 싶겠으나 희망사항일 뿐"이라며 "2012년 대선 때 정권교체론이 50%를 넘었으나 결국 보수(박근혜)가 재집권했다"고 전했다.

한편, 4명의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향후 3주 동안 총 10차례의 TV토론에 나선다. 지역 순회 토론, 일대일 맞수 토론 등이 예정돼 있다. 최종 후보 선출일은 다음달 5일이다. 당원투표 50%, 일반 여론조사 50%로 최종 대선 후보를 뽑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