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경향신문이 6일부터 지방의 현실을 조명한 창간 기획 시리즈 <절반의 한국>을 게재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8일 <절반의 한국>에서 ‘강릉 소녀들의 그 후'를 다뤘다.

수도권 인구가 2019년을 기점으로 대한민국 전체 절반을 넘어섰으며 지역 내 총생산의 수도권 비중은 52.1%다. 경향신문은 “수도권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는 지방의 현실, 그로부터 벗어나려는 모색들을 살펴본다”며 10회에 걸친 시리즈를 준비했다.

‘강릉 소녀들의 그 후’는 2008년 강릉의 A 여고를 졸업한 3학년 1반 동창생 36명과 전남 고창의 B 여고를 2014년 졸업한 1반 동창생 29명의 현 거주지를 파악했다. 졸업 후 이동 경로에서 ‘수도권 지향성’이 확인됐다. 강릉 A 여고의 경우, 소재가 파악된 30명 중 16명이 수도권에 살고 있었다.

미디어스는 8일 강릉 A 여고 졸업생을 취재한 최민지 기자와 전화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래는 최 기자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경향신문 8일자 4,5면 기획기사

Q. 창간 기획으로 지방 문제를 택한 배경이 궁금하다

지난 7월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디지털 전환이 진행됐으며 기획취재팀(스포트라이트팀)이 신설됐다. 기획회의에서 한국사회의 교육·노동·부동산 문제를 이야기하다 보니 결국 수도권 집중현상에서 비롯된다는 걸 깨달았다. 근본적인 문제를 건들자는 취지가 받아들어져 2명의 기자가 기획취재팀으로 파견 나오고 총 5명이 기획취재를 시작했다.

Q. 지방 고등학교 졸업생을 추적하기로 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나왔나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이탈하는 게 지역 불균형 문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청년이 지방에서 서울로 간다는 이야기는 수십 년 동안 나왔다. 이를 어떻게 보여줄까 생각하다가 졸업사진이 떠올랐고 추적해 보기로 했다. 무작위로 표본을 선정하기보다는 한 반으로 특정하면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었다.

Q. 강릉 A 여고와 전남 고창 B 여고, 두 고등학교를 선정한 이유는

원래는 지역별로 학교를 한 군데씩 뽑아서 하고 싶었지만 쉽지 않았다. 개인정보까지 물어보며 취재를 해야 하니 추적의 용이성에 따라 지방 출신 기자들에게 부탁해 표본을 선정하게 됐다. 의도치 않았는데 강릉은 시 단위이고 고창은 군 단위로 차이를 엿볼 수 있었다. 고창군 출신은 광주광역시를 거쳐 서울로 갔다. 광역시의 빈자리를 군 출신이 채우는 경향이 드러났다.

Q. 13년 만에 반 친구들에게 취재차 연락했는데 어려움은 없었나

올 여름을 흥신소에서 일하는 기분으로 취재했다. 36명 중 1명과 연락하고 있었다. 그 친구를 시작으로 SNS를 총동원해서 30명을 찾았다. 13년 만에 연락하다 보니 어색했다. 안 친했던 친구들도 있어서 갑자기 연락하면 경계할 수 있어 터득한 방법이 있다. 연락하자마자 바로 취재 목적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다행히 대부분 반겨줬고, 기획의도와 같은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었다.

Q. 소재가 파악된 30명 중 14명을 대면, 전화,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직접 만나서 취재한 친구들은 7~8명 정도인데 회포를 푸는 것처럼 인터뷰했다. 지면 기사에 분량상 많이 내용이 삭제됐다. 한 사람당 짧게는 1시간 반에서 길게는 2시간 넘게 걸렸다. 인생을 죄다 털어놓는 수준으로 이야기했기 때문이다. 기사에 담기지 못한 인터뷰가 많지만 인터렉티브 기사에 한 명씩 인터뷰 내용을 조금이라도 담을 수 있어서 좋았다.

Q. 지방에서 사람이 빠져나가는 가장 큰 이유로 일자리를 꼽았다

친구 중에는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은데 일자리가 없어 못 간다는 이들이 있었다. 30대 초반이고 사회생활을 10년 정도 했으니 지쳐서 고향으로 내려갈까 고민하더라. 문제는 직장이 없다는 것이다. 이 친구는 영화마케팅 회사에서 일하는데 내려가면 일이 없다.

Q.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가장 마음이 아팠던 점은 청년들이 서울로 오는 걸 ‘주류사회로의 진입’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필연적으로 지방에 남는 건 ‘낙오’가 된다. 지방에 있다는 이유로 ‘낙오’된 감정을 느낀다는 건 잘못된 일이다.(경향신문 <“서울은 ‘나쁜 심장’ 같아요, 순환이 안 되잖아요”>에서 서울 진학·취업 등을 목표로 삼다가 유턴한 이들은 “실패한 짝사랑”, “실패해서 돌아가는 느낌”이라고 답했다.)

또 흔히들 젊은층이 서울로 간다고 하면 ‘허파에 바람들었다’는 식의 말을 하는데 오해다. 서울행은 본인의 성장 가능성과 생존을 위한 선택으로 볼 수 있다. 취재원 중 꿈이 없는 이들도 성장 가능성 때문에 서울을 택하는 이들이 많았다. 일자리뿐 아니라 대부분이 서울에 가야지만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성장 가능성의 기회가 지방에 없는 게 문제다.

Q. 취재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 있다면

청년들이 지방 출신이라는 정체성을 소중히 여긴다는 점이다. 물론 서울에서 태어난 사람들이 여러모로 유리하다는 건 인정한다. 그런데도 자기 고향을 사랑하고 출생지에 대한 애증이 있다. 일각에서는 ‘젊은 사람들이 고향을 배신하고 서울만 좋아한다’는 식으로 오해하지만, 사실이 아니라는 걸 새롭게 느꼈다. 저도 돌아보니 지방 출신이라는 정체성을 굉장히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경향신문 인터렉티브 기사

Q. 인터렉티브 기사가 인상적이다. 졸업앨범 속 인물의 사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졸업 후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학교를 강원도에서 다녀도 취업은 서울이다. 진학·취직 등 중요한 선택마다 왜 지방 출신이 서울로 갈 수밖에 없는지 경향성을 보여주고 싶었다.

Q. 준비된 후속 보도는

지방대학 문제와 의료격차 등 인프라 문제, 지방 혐오시설(원자력발전소) 건립 문제, 지방 빈집 문제 등을 차례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후 동남권의 메가시티 구상, 정치권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지역에서 대안적인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조명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