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여론조사업체 절반 이상이 분석전문가를 1명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분석전문가가 부족하고 영세한 업체가 많다는 것이 신뢰도 낮은 여론조사 양상의 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며 등록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백혜련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선관위 등록 여론조사업체 79곳 중 45곳(57%)은 분석전문가를 한 명만 채용하고 있었다. 상근직원이 3명 이하인 여론조사 업체는 43곳(54.4%)이었다. 공직선거관리규칙에 따르면 선거 여론조사업체는 분석전문인력 1명 이상을 포함해 3명 이상 상근직원을 채용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선관위 등록 당시 실적 자료를 미제출한 업체는 33곳, 매출 자료를 미제출한 업체는 39곳에 달했다. 등록 전 실적이 6건 이하인 업체는 7곳이었고 5천만 원 이하 매출을 기록한 업체는 3곳이었다.

공직선거관리규칙에 따르면 여론조사업체는 여론조사 실적과 매출액 기준 중 하나의 기준만 충족하면 된다. 세부적 기준은 조사실적 10회 이상(설립 1년 미만 업체 3회 이상), 최근 1년 내 조사 매출 5천만 원 등이다.

백혜련 의원은 “최근 신뢰도 낮은 왜곡 여론조사가 양산됨에 따라 여론 형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데, 분석전문가가 부족하고 실적과 매출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영세한 업체가 많다는 것이 한 원인”이라며 “현재 29개 업체가 폐업 등 등록취소 됐거나 등록취소 신청 중”이라고 밝혔다.

백혜련 의원은 선거 여론조사업체 등록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업체가 등록서류를 제출할 때 실적 건수와 매출액 모두를 기재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며 “왜곡된 여론조사 공표 문제는 철저히 관리되어야 한다. 선관위는 여론조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대하고, 실적과 매출을 모두 기재·제출하게 하는 등 현행 등록요건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분석전문가를 추가 채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반박이 제기됐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여론조사 시장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다수 업체가 영세할 수밖에 없다”며 “일이 많으면 상관없지만, 현재 상황에서 분석전문가가 해야 할 일이 많지 않다. 등록 기준을 강화한다면 다수 업체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