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초유의 SBS 무단협 사태와 관련해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시민단체들의 규탄 성명이 나오고 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7일 SBS 본사 1층 로비에 설치된 SBS노조 농성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자유언론실천재단은 7일 “2017년 10월 SBS 노사합의를 환영했던 자유언론실천재단은 이번 SBS 무단협 사태를 심각히 우려한다”며 “SBS 경영진은 조속히 언론노조 SBS본부와 성의 있는 교섭을 재개해 무단협 사태를 해소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로비 농성에 들어간 정형택 언론노조SBS본부장 (사진제공=SBS본부)

자유언론실천재단은 SBS 경영진을 향해 “지상파 방송으로서 공적 책임과 경영 투명성 담보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조차 없애고자 하는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뭐가 그리 두려워 사장 임명동의제를 없애려하냐”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사장 임명동의제의 경우 재적 인원의 60%가 반대해야 임명을 철회할 수 있는 조항이다. 노조원이 재적 인원의 절반 수준인 상황을 감안하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60% 반대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수치”라며 “어떤 회사든 전 직원 중 60%가 반대하면 사장하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자유언론실천재단은 SBS 무단협 사태를 ‘SBS 경영진에 의한 노조 파괴 책동’으로 규정하며 방송통신위원회에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방통위가 SBS 재허가 심사에서 ‘2017년 10월의 임명동의제와 노조 추천 사외이사제 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하라’는 조건을 부가했기 때문에 이행이 잘 되고 있는지 검토하는 게 방통위의 책무라는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6일 “SBS 무단협 사태, 윤석민 회장과 태영자본은 반사회적 노조 파괴 책동 중단하라”며 “대주주의 사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윤 회장의 의도는 방송 사유화 차단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려는 SBS 노동자들과 늘 대척점에 설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삼성마저 무노조 경영 철학을 포기하고 없던 단체협약도 새로 체결하는 세상이지만 윤석민 회장과 태영자본은 단협 파괴를 통해 노동조합 자체를 무력화하지 않으면 지배력 강화와 사적 이익을 제대로 추구할 수 없다는 무도한 역주행을 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저들이 말하는 임명동의제 폐기와 노조 추천 사외이사 추천 거부는 단협 파기를 넘어 노조 파괴를 위한 명분인 것”이라며 방통위와 고용노동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향해 이 사태를 방치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지난 3일 SBS 무단협 상태에 접어들자 SBS본부는 목동 SBS본사 로비 농성을 시작했다. 정형택 SBS본부장은 7일 “노조가 뼈를 깎는 심정으로 양보한 안을 사측이 모두 거부하며 무단협을 촉발했다”며 “임명동의제로 인해 사측의 정상적인 경영 활동과 이익 추구 행위가 단 한차례도 방해받은 사례가 없다는 건 사측도 지난 본교섭에서 인정한 부분이다. 임명동의제가 ‘노조위원장 동의제’로 변질됐다는 사측의 억지 주장은 SBS 구성원들에 대한 무시”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 '무사 통과' SBS 임명동의제가 뭐길래, '노조위원장 동의제'?)

SBS 노사는 무단협 사태 이전에 2차례 본교섭을 가졌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임명동의제보다 후퇴한 사장 중간평가제, 노조추천이사 복원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모두 받지 않았다. 추후 본교섭은 노조가 제안하면 이뤄지게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