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지난 2014년부터 올해 3월까지 국내 주요 신문사에 집행한 정부광고의 절반 이상이 조선·중앙·동아·매일경제·한국경제 등 5개 보수·경제지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보수·경제지의 탈원전 비판 보도가 한수원의 정부광고와 얽혀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1일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정부 18부와 산하기관·공공기관에서 집행한 정부광고 세부내역을 공개했다. 세부 내역에 한수원의 경우 16개 신문사에 대한 정부광고집행 자료가 포함돼 있었다.

(사진=연합뉴스)

한수원이 2014년부터 올해 3월까지 16개 신문사에 집행한 정부광고비 총액은 51억 9140만원이다. 이 중 정부광고비 집행 상위 5개 신문사는 ▲조선일보 8억 150만원(15.4%) ▲동아일보 6억 9250만원(13.3%) ▲중앙일보 6억 530만원(11.7%) ▲매일경제 4억 3910만원(8.5%) ▲한국경제 3억 9980만원(7.7%) 등이다. 16개 신문사에 집행되는 정부광고비 중 56.6%가 이들 5개 신문사에 집행됐다. 반면 한겨레 1억 8770만원(3.6%), 경향신문 1억 7520만원(3.4%) 등 소위 진보 신문사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정부광고가 집행됐다.

지난 2017년 7월 녹색당 탈핵특별위원회가 한수원 광고홍보현황을 정보공개 청구한 결과, 그 해 언론사별 광고홍보수주현황 상위 5곳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경제, 매일경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언론사별 광고홍보비 단가 분석결과, 건당 1000만원 이상의 언론사 리스트 중 상당수가 조선·중앙·동아일보였다.

당시 녹색당은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공사 일시중단 결정이 나오자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일제히 건설공사에 투입된 비용과 매몰비용 등과 관련된 기사들을 지면에 싣고 있다"며 "특히 조선일보는 사실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서 찬핵인사들의 칼럼과 인터뷰, 기사들을 계속 쏟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으로서의 사명보다 기업으로서의 이윤에 몰두하는 당신들은 탈핵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2017년 10월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광고비 집행 금액 추이를 분석한 결과, 한수원은 신고리 공론화위원회를 앞두고 홍보비를 급격하게 늘린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한수원은 2017년 1~7월까지 약 55억원의 홍보비를 집행, 1년치 홍보비에 육박하는 예산을 상반기 홍보비로 지출했다. 특히 신문지면 광고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이 열린 그해 6월부터 한달 반동안 집중적으로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김의겸 의원은 정부광고 세부내역을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정부·공공기관 광고 내역은 언론사 영업의 비밀에 해당한다며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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