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여야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한 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추가 협상을 통해 29일 본회의 전까지 합의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의장이 주재한 여야 원내대표 3차 회동 후 취재진에게 “언론중재법에 대해 여야가 단일한 수정안을 마련하는 데 이르지 못했다”며 “오후 2시 본회의는 예정대로 열어서 다른 안건들은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원내대표단과 박병석 국회의장이 28일 언론중재법 회동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7시 본회의를 열기로 예전에 합의한 부분이 있다”며 “내일까지 단일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29일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는 계획인가”라는 질문에 “의원총회가 끝나면 말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민주당은 28일 오후 1시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백브리핑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특별한 이견 없이 가짜뉴스 피해구제법이 처리돼야 한다는 의견을 모아줬다”며 “이에 따라 국회의장을 찾아볼 것이다. 내일(29일) 상정은 의원총회에서 이견이 없는 것을 확인했고, 절차대로 진행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내용 협의는 끝까지 다 왔다”며 “5시 회동에서 국회의장에게 상정 요청 등을 포함해 양당 간 (의견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합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최종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며 “의견을 더 수렴하고 오후 5시에 다시 만나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지 전체를 두고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여야는 징벌적 손해배상제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징벌적 손해배상제 조항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전면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취재진에게 “정정보도 청구권 조항에 대해선 여야 이견이 없고, 열람차단청구권에 대해서도 이견이 좁혀졌다”며 “징벌적 손해배상제에 대해선 이견이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은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대통령도 징벌적 손해배상제, 열람차단청구권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열람차단청구권에 결단을 내려준다면 국민의힘은 정정보도, 반론보도를 강화하는 방안을 수정안에 담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