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언론중재법 개정안 9월 처리 의지를 거듭 밝혔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가짜뉴스 구제는 언론의 자율에만 맡길 수 없다”며 국민의힘에 '대승적 협조'를 요청했다. 여야는 29일까지 언론중재법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가짜뉴스 피해구제법 처리가 하루 미뤄지게 됐다”며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가짜뉴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언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야당은 국민을 가짜뉴스로부터 구하는 일에 대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 원내대표와 국회의장이 28일 3차 회동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이 합의를 반대하면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강행처리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27일 본회의에서 언론중재법을 처리한다는) 합의를 지키는 것이 왜 강행처리인가. 강행이라는 말 자체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받아쳤다. 한 대변인은 “협의체를 만들어 충분한 협의를 진행해왔다”며 “이변이 없는 한 표결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는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언론중재법 3차 회동에 나섰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회동을 마친 뒤 윤호중 원내대표는 "아직 여야가 단일한 수정안을 마련하는 데 이르지 못했다"며 "오늘 (본회의에)상정되긴 어렵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내일까지 단일안을 마련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오늘 오후 5시에 다시 만나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나갈지 (협상)타결 여부 전체를 놓고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까지도 징벌적 손해배상제, 열람차단청구권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며 “잘못된 보도로 인한 피해를 신속하게 복구하는 방안으로 논의를 집중하자고 제안했는데, 민주당의 최종 결단이 남아 있다. 민주당이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열람차단청구권에 결단을 내려준다면 국민의힘은 정정·반론보도를 강화하는 방안을 수정안에 담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