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닝맨의 가장 큰 장점은 속도감입니다. 누구나 알기 쉬운 술래잡기를 기반으로 지역 명소나 랜드 마크를 누비며 미션을 수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이름 그대로 방송시간 내내 달리고 또 달리니까요. 매주 다른 과제들이 주어지고, 장소도 바뀌지만 등 뒤에 붙은 이름표를 때면 이긴다는 모두가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본 법칙은 해외에서도 엄청난 팬들에게도 충분히 호소할 수 있는 보편적인 코드입니다. 빠르게 움직이고, 경쟁하고 승리하는 규칙은 처음 보는 시청자들에게도 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거든요.

그렇다고 ‘런닝’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 프로그램이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반등의 기세를 얻은 계기는 ‘맨’에 집중하기 시작한 때부터였으니까요. 처음에는 어수선했던 등장인물들의 캐릭터와 관계가 서서히 자리를 잡으면서 단순한 술래잡기에 이야기가 덧입혀졌고, 깨알 같은 재미들이 쏟아졌습니다. 개리와 송지효의 월요커플, 김종국과 아이들, 유재석과 김종국의 대립관계, 유재석과 하하의 아옹다옹, 지석진과 이광수의 이지브라더스 등등의 어느 한 사람도 소홀하게 볼 수 없는 존재감을 심어주면서 상황에 따라 다른 색깔의 웃음을 만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중심이 잡힌 이후 힘이 붙으면서 게스트들의 가세도 안정적으로 소화하고 있고 그들과 함께 새로운 화제를 만드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낸 것이죠. 작년 한 해 가장 괄목할만한 선전을 보여준 예능 프로그램은 바로 런닝맨이었어요.

이 모든 반전의 중심에는 바로 유재석이 있습니다. 절망적이었던 초반 시청률에도 쉽사리 폐지하지 못한 가장 강력한 이유이기도 했던 그는 지금 런닝맨이 보여주는 수많은 미덕들을 제작진과 함께 만들어낸 주인공입니다. 제작진이 치열한 현장답사와 기발한 소재를 가미하여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었다면, 유재석은 앞장서서 그 장소를 뛰어다니며 활기를 불어 놓고 출연자들 모두에게 적당한 캐릭터를 부여하며 관계 설정의 계기를 마련해 준 것이죠. 게임과 캐릭터, 경쟁과 노력이 담겨있는 가장 유재석다운 버라이어티. 런닝맨은 그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모두 모아놓은 종합선물세트같은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이런 유재석에게 의존하는 특징은 게스트 활용에 있어서, 그리고 방송 분량을 배분하는 데에 있어서 옥에 티를 노출시킵니다. 이미 자리를 잡은 기존 출연진들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새롭게 술래잡기에 참여한 게스트들의 경우 유재석과 함께 하느냐 다른 팀에서 미션을 수행하느냐에 따라 캐릭터 설정에도 방송 분량에도 확연하게 차이가 나버리거든요. 이런 불균등함은 이번 주 여수 빙고 미션처럼 팀별로 따로 움직이는 팀미션 수행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납니다. 그와 함께하는 빨강 팀을 제외하면 모두가 통편집의 굴욕을 면치 못했으니까요.

이른바 대세 아이유와 함께 했음에도 그녀의 활약은 첫 기상송 미션을 제외하면 미미하기 그지없었습니다. 반면 지난주에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던 주상욱의 허당스러움은 강렬하게 부각되었죠. 이 모두가 유재석 덕분이라고 하는 것은 개인의 기본 능력과 분발을 무시하는 것이겠지만 상당부분은 국민MC 덕분이라고 할 수 밖에 없어요. 하하, 송지효와 함께했던 빨강팀의 분량은 다른 이들의 분량을 단연 압도했습니다. 아이유의 노랑팀과 지상욱의 초록팀 중에선 스스로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웃음을 만들어낼 수 있는 멤버들이 없었고, 그저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기에 급급했습니다. 반면 유재석이 주상욱의 허당스러운 포인트를 잡으며 캐릭터를 잡아준 빨간 팀은 그의 웃음 하나만으로도 내용을 이어가는 효과를 톡톡히 누렸죠.

이런 통편집의 굴욕은 비단 아이유뿐만이 아닙니다. 이번 주 방송에서 기존의 방송분량 에이스였던 김종국과 개리 역시도 유재석과의 접점이 있기 전까지 별다른 활약이 없었습니다. 다른 방송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 걸그룹 특집에 출연해 유재석과 오빠 동생 콘셉트로 털털함을 과시하며 주목받았던 F(X)의 설리는, 정작 다른 팀에 속했던 한류스타 특집에서는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고 침묵했습니다. 그 방송에서 빛을 냈던 게스트는 역시 유재석과 함께 했던 원더걸스의 소희였죠. 그날 방송 분량을 확보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유재석과 최대한 겹치는 동선을 확보하는 것이에요.

이런 제작진의 편집을 통한 선택과 집중은 앞서 언급한 런닝맨의 장점인 속도감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도 합니다. 워낙 유재석의 활약이 압도적이기도 하구요. 잡다한 미션 수행을 모두 다루기엔 시간적인 한계도 분명하고, 내용이 늘어지는 문제도 분명 발생할 것이니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앞으로도 게스트와 함께하는 팀 단위의 미션이 필수적인 런닝맨에서 이런 분량의 편중은 분명 극복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유재석 없이도 안정적인 분량을 확보하며 새로운 스토리 라인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다른 멤버들의 분발, 그리고 그를 위한 안전장치의 확보가 이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방법이란 거죠. 반대로 이야기하면 아직도 런닝맨이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남아있다는 긍정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캐릭터는 물론이고 출연자도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 유재석과 함께라면 가능한 장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런닝맨은 여전히 자라고 있어요.

'사람들의 마음, 시간과 공간을 공부하는 인문학도. 그런 사람이 운영하는 민심이 제일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되는 장소인 TV속 세상을 말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통로' - '들까마귀의 통로' raven13.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