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조선일보가 연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부지 특혜 의혹을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조선일보는 16일 “조선닷컴 보도에서 대장동 부지에 대한 사진 설명에 ‘이재명 지사의 아들이 계열사에 취직해 있었다’는 등의 내용을 붙였다. 하지만 이 지사 아들은 대장동 관련 회사에 취직하지 않았다”고 바로잡았다. 이어 “잘못된 사진 설명은 16일 오후 3시 40분쯤 수정했다”며 “이 지사와 독자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조선일보 온라인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조선일보 홈페이지에 올라온 '바로잡습니다'

조선일보가 바로잡은 기사는 조선닷컴에 16일 오전 4시에 게재된 <“대장동 개발 수익금, 주민에게 반환하라”>이다. 해당 기사는 청와대가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서 “화천대유의 실질적 주인이 누구인지 조사해달라”는 국민청원을 비공개 처리했다는 내용이다.

조선일보의 사과에 네티즌들은 이재명 지사의 대장동 부지 특혜 의혹 보도에 총력을 다하던 조선일보가 결국 헛발질 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13일부터 조선일보 1면에 이 지사에 대한 의혹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조선일보는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공영개발사업 이익금 상당액이 특정 개인이 지분을 소유한 회사 '화천대유자산관리'로 들어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화천대유 설립자가 과거 이 지사를 인터뷰했던 기자였다고 연결시켰다.

14일 조선일보는 투자자 7명에게 과도한 배당액이 돌아갔다는 특혜의혹을 보도했으며 15일에는 화천대유 특혜의혹을 둘러싼 여야 의원들의 반응을 전했다. 16일 김부겸 국무총리의 발언을 빌려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때 추진했던 대장동 개발 사업 참여 업체가 1153배의 수익을 올린 것은 조금 상식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13일부터 16일까지 조선일보 1면 보도와, 13일 5면 보도 (출처=조선일보)

이재명 지사는 16일 페이스북에 “조선일보의 가짜뉴스들은 실수가 아니다”라며 “명백한 ‘이재명 죽이기’, ‘윤석열 살리기’ 목적의 기획된 작품들이며 노골적인 선거개입”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 “2010년 6월 성남시장이 된 후 ‘성남시 공영개발’로 전환했으며 1조 원이 넘는 토지매입비 등 예산 문제 때문에 성남시가 직접 시행할 수 없어 개발업자들이 자금을 대고, 업무하고, 손실비용을 다 부담하는 조건으로 개발이익 약 5,503억원을 성남시로 환수했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그들이 얼마나 이익을 얻었는지 그것을 누구랑 어떻게 나눠가졌는지 제가 알 수 없고, 알 방법도 없다”며 “조선일보는 칭찬 받아야 할 공영개발 전환을 특혜성 민영개발로 둔갑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저를 인터뷰한 기자가 개발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개발업체 대표가 저의 사법연수원 동기와 골프를 쳤다는 이유로 특혜 의혹을 제기했으며 의혹의 근거로 회사 이름에 들어간 ‘동’은 이재명의 정치목표인 대동세상의 ‘동’이라는 허무맹랑한 주장까지 한다”면서 “‘이재명 죽이기’, ‘윤석열 살리기’ 목적의 노골적인 선거 개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