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공영 미디어가 이주민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에 나서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 특히 이주민과 이주노동자의 디지털 정보 역량 수준은 내국인과 비교해 매우 낮은 상황이다.

현재 한국은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2019년 기준 한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은 252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4.9%에 해당한다. 이 중 이주민 가정은 109만 명에 달한다. OECD는 전체 인구의 5% 이상이 외국인인 경우, ‘다인종·다문화 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사진=국가인권위원회 인종차별 실태조사 표지)

2018년 기준 결혼이민자의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은 69.6%로, 내국인과 비교해 10%p 낮았다.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가 지난해 7월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주노동자 42%가 “긴급재난문자 해독이 어렵다”고 밝혔다. “국내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습득하기 어렵다”는 응답은 37%였다.

주정민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10일 <TBS 다문화 포럼>에서 “이주민 대부분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왔다”며 “한국보다 정보화 수준이 낮은 곳에서 오다 보니 장비 조작도 어렵고 적응도 잘 못한다. 정보 격차 크다”고 밝혔다. 주 교수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지 못한다면 소득 차이, 계층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주정민 교수는 “이주민에게 기기 사용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이주민 대부분은 배경지식 없이 한국에 들어온다. 결혼, 직장, 학업 등 모국과 동떨어져 있는데, 이 간극을 메워주는 직업이 필요하다”고 했다.

주정민 교수는 “이제 미디어 교육이 필요한 때”라면서 “생활 여건상 지역의 시청자미디어센터, 다문화센터를 방문할 기회를 얻지 못한 분들이 있다. 이런 분들의 교육을 보완해줄 수 있는 곳이 TBS와 같은 공영방송, 라디오”라고 강조했다. 주 교수는 “공영 미디어가 이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면서 “시청률이나 청취율이 낮을 수 있지만, 이는 공영 미디어가 해야 할 중요할 역할”이라고 밝혔다.

주정민 교수는 이주민에 대한 차별적 시선이 존재한다면서 “이러한 생각을 바꾸는 프로그램이 많이 편성돼야 한다”고 했다. 주 교수는 “이주민을 시청률·청취율 올리는 대상이 아니라, 그들의 삶을 조명하고 문화를 내국인에게 이해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10일 열린 'TBS 다문화 포럼' (사진=TBS)

"정부 차원의 이주민 지원 정책 필요하다"

정부 차원의 이주민 관련 지원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주정민 교수는 “정부 차원에서 유료 서비스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이주민 필수 유료 서비스는 정부가 지원해줘야 한다. 이주민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연 상리사회복지관 관장은 “공영 미디어가 보이스피싱 예방책,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등 사례 등 사안별 교육을 해주면 좋겠다”며 “이주민들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공영 미디어가 구축하고, 이주민으로 구성된 모니터링 단을 운영한다면 제도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민인철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TBS와 광주·부산 영어방송은 지방자치단체 출연금에 의존하고 있지만 예산 확보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광고 시장은 점차 축소되고 있다. 정부 차원의 특별법을 만들어서라도 외국어 방송을 포함한 지역 라디오 방송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