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사극에는 하나의 패턴이 유지되고 있다. 바로 한자를 이용한 수수께끼 내기인데, 최근 모든 사극에서 이런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가깝게는 뿌리깊은 나무의 곤구망기를 떠올릴 수 있고, 이병훈 감독의 동이에서는 글자를 막대기에 감아서 해독할 수 있는 경우도 있었다. 해를 품은 달도 예외는 아니어서 4회에 드디어 한자 수수께끼가 제출되었다.
대비로부터 연우를 죽이라는 명을 받고 갈등하는 국무 장씨가 본 환상 속에 나온 글자인데, 빨간 댕기 같은 천에 처음에는 이인공(二人工)이라 써졌다가 이내 무(巫)로 변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아주 쉽게 해석하자면 이인공은 무(巫)자를 구성하는 형태소 그대로 풀어놓은 것이다. 그렇지만 그 정도로는 수수께끼가 성립할 수 없어 너무 싱겁다. 뭔가 다른 의미가 있는데, 이 환상의 힌트는 이미 인물소개에 나와 있다.
그렇다면 무 자 하나로도 충부한데 굳이 그것을 파자하여 이인공이라 한 이유는 무엇인지 의문이 남는다.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속에 대해서 조금 깊이 들어갈 필요가 있다. 제도 종교가 자리잡으면서 무속은 미신이고, 혹세무민하는 사교로 매도되었지만 사실 무속은 우리나라 가장 오래된 종교이다. 세계종교인 불교조차 한국에 와서는 이 무속과 타협할 정도로 민간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는 종교이다. 그래서 사찰에 가면 칠성당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것이 불교와 한국 전래종교인 무속과의 화해를 입증하는 것이다.
무당의 첫 번째 속성은 바로 신의 계시를 듣고, 그것을 인간에게 전해주는 사제의 역할이다. 무(巫)의 공에 해당되는 의미다. 공(工) 자는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형상을 띄고 있다. 그리고 이인공의 사람 인 두 개는 무당의 두 번째 속성으로 혼자지만 둘인 운명을 뜻한다. 무당의 일상은 여느 사람과 다를 바 없다. 그러나 소위 접신이 되는 순간의 무당은 신이 된다. 접신 상태의 무당은 몸과 정신이 신에게 완전히 지배되어 인성은 가려지게 된다.
접신의 상황이 지나면 무당 역시 평범한 사람이 되는 것처럼 연우에게 무녀의 운명과 여전히 일국의 지존인 여자임을 또한 암시하는 것이다. 연우가 가진 비극적 설정으로 인해 정작 본인은 아무것도 모르고 시청자만 애달픈 상황이 한동안 계속될 것이다. 그러다 일정 시점에서 연우가 그 비극의 사연을 알게 되면서 이 드라마의 정서가 최고조에 이를 것이고, 세자의 여자면서도 결코 그 한 사람의 여자로 살아갈 수 없었던 연우의 기구한 운명이 이인공에 담긴 진정한 의미가 아닐까 싶다.
간택과 가마솥 뚜껑에 대한 토막 상식
세자빈이나 왕비를 간택할 때 후보는 3간택의 절차를 거친다. 우선 초간택에 선발된 후보들은 궁궐문을 들어설 때 가마솥 뚜껑을 왼발로 밟고 지나게 된다. 이는 민간의 풍습이 궁궐까지 파급된 것을 의미하는데, 간단히 말해서 궁궐의 안살림 즉 내명부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행위였다. |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