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서울과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집값이 최고가를 경신했다는 언론보도가 늘어날수록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국토연구원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른바 '쏠림현상'으로 인한 집값상승 요인 중 하나로 언론보도가 지목된 셈이다. 중앙·동아일보 등 언론은 국토연구원이 정부 정책이나 금리 등의 요인을 무시한 채 집값 상승의 원인을 언론 탓으로 돌린다고 비판하고 있다.

서울 강남권 아파트 일대 (사진=연합뉴스)

1일 국토연구원이 발간한 워킹페이퍼 '주택거래 가격 결정에 대한 행동경제학적 이해 : 아파트 가격에 대한 기대 형성을 중심으로'(조정희 부연구위원)는 "최고가격 경신 자체 이외에 최고가격 경신 관련 언론보도 역시 개인들의 기대와 행태에 영향을 미치며, 서울 및 강남3구의 경우 2017년 이후 언론보도의 영향이 더욱 커졌다"고 밝혔다.

조 부연구위원은 "서울과 강남3구의 거래에서는 개인들의 기대가격 형성에 최고가격 경신 그 자체보다 그와 관련한 언론 보도가 미치는 영향이 더 크며, 그 통계적 유의성과 영향 규모가 2017년 이후 증가"했다며 "이는 특히 투자수요가 많은 시장에서 개인들의 기대 형성에 언론 보도 역시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조 부연구위원은 ▲언론의 '최고가 경신' 보도 건수 ▲1~3개월 전보다 높은 가격에 이뤄진 부동산 거래 비율 ▲평균가격 ▲최고가격 ▲최고가격 경신여부 ▲전체 거래 건수 등을 주요변수로 두고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언론보도 건수가 증가할 때 서울과 강남3구에서 '전기 대비 기대가격 증가그룹 비율의 상승폭'이 장기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조 부연구위원은 "최고가격이 증가하거나 최고가격이 경신될 때 개인들의 행태 변화 폭은 2017년 이후 더 커졌으며, 이는 2017년 이후 극단적인 시장가격 변화에 사람들의 기대와 행태가 더 크게 영향을 받게 되었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또 조 부연구위원은 "2020년 이후 전용면적당 실거래가 최고가격 증가폭이 크게 감소했으나 최고가격 갱신을 포함한 월별 언론보도 건수는 증가 추세"라고 덧붙였다.

이에 언론 일각에서는 국토연구원이 부동산 가격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을 도외시 한 채 언론에 책임을 돌리고 있다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중앙일보는 2일 사설 <"강남 집값 오른 게 언론 탓"이라니 제정신인가>에서 "이런 언어도단이 없다"며 "국토연구원은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해당 보고서는 연구의 시작부터 집값 상승의 원인을 언론 보도 때문이라는 가설에 꿰맞춰 풀어가고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가격상승과 언론보도의 시점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고, 서로 간에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갖고 그들이 원하는, 그러나 잘못된 결론을 만들어냈다"며 "정부 정책이나 금리 등 부동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는 아예 빼놓고 연구했다"고 했다. 이어 중앙일보는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이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 '사단'의 핵심 멤버라는 점에 주목하며 "국책연구기관의 곡학아세 연구를 통해 부동산 정책 실패의 책임을 전가하려 하고, 언론 탓으로 몰고 가는 것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썼다.

중앙일보 9월 2일자 사설

같은 날 동아일보는 기사 <"서울 집값 상승은 언론탓" 보고서 낸 국토硏>에서 1~3개월 전보다 높은 가격에 이뤄진 부동산 거래 비율을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 정도로 분석한 점, 최고가 거래 사실을 다룬 언론보도가 최고가 거래의 원인이라고 본 점 등이 논란이 크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올 들어 거래 절벽으로 최고가 거래 건수는 예년보다 줄었지만 거래가 성사되기만 하면 역대 최고가인 사례가 잇따랐다"며 "이 같은 현상을 보도한 언론이 과열 양상을 부추겼다고 지적한 것은 인과관계를 왜곡한 측면이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자회사인 '땅집고' 역시 기사 <"언론보도가 서울 집값 올렸다"는 국토연구원>에서 "언론 보도가 집값을 끌어올리는 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며 "또 정부 정책이나 금리 등 부동산 시장에 직접적인 변수로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한 분석은 빠져 있다"고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