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주제로 여야 당대표 토론이 예정됐던 30일 MBC <100분 토론>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불참 통보로 결방됐다. 국민의힘은 언론중재법 처리 강행 시 토론이 불가하다는 사전 약속을 지킨 것이라며 민주당에 책임을 돌렸다. 하지만 여야는 이날 4차례 협상을 진행했으며, 31일 논의 끝에 언론중재법을 다음달 2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합의했다.

30일 밤 10시 35분 방송이 예정된 MBC <100분 토론>은 방송 30분 전 이 대표가 불참을 통보하면서 무산됐다. MBC는 급하게 대체 프로그램을 찾아 편성해야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현안보고에서 "(민주당이)강행처리를 시도할 경우 이 토론은 무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MBC <100분 토론> 결방 직후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여야 대표 출연 불발은 이 대표의 일방적 불참 통보가 아니라 민주당의 일방적 입법 강행 때문이라는 점을 밝힌다"며 "이 대표는 약속을 지킨 것이다. 토론 시간 임박 시점까지 여야 원내대표 회담은 진행되어 토론 참여가 불가했다"고 주장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MBC 관계자와는 국회 상황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소통했다"며 "추후 적절한 시점에 여야 협의를 통해 대표 간 TV토론은 언제든 응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8월 30일 방영예정이었던 MBC <100분 토론> 예고화면

그러나 국민의힘을 배제한 민주당의 강행처리는 없었다. 여야 원내대표 협상이 31일까지 이어진 끝에 양당은 '언론중재법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양당이 각각 의원 2명, 전문가 2명씩을 추천해 구성되는 협의체는 오는 9월 27일 언론중재법 본회의 상정 전까지 관련 논의를 이어가게 된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이 대표가 '가짜뉴스피해구제법'을 주제로 토론하기로 했지만, '방송 30분 전 출연 보이콧'이라는 사상 초유의 상도덕 없는 행동을 한 것,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방송국·제작진과의 약속, 출연진 간의 약속, 시청자와의 약속을 모두 저버렸다"며 "그런데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결방의 책임을 민주당 쪽으로 돌리는 유체이탈 발언을 했다. 정말 '그 대표에 그 대변인'이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같은 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준석이 토론을 회피하는 사람은 아니다. 다만 어제 상황에서 한쪽에서는 법안을 강행 처리하려고 하면서 요식행위성 토론을 진행하려는 모습에 진정성이 없다고 판단했기에 토론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민주당이 무리한 입법을 중지하고 야당을 존중하는 자세를 보인다면, 안건을 가리지 않고 항상 송 대표와는 기분 좋게 토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