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현아에 대한 글을 몇개 적었는데 다 내용이 조금 부정적이라서 제가 현아의 안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약간 생겼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아는 원걸 시절부터 귀여워했고, <청춘불패> 에서 징징대는 막내로 나오면서 더 좋아했던 연예인이죠. 단 컨셉때문에 그 회사를 지적했는데 그것 때문에 아무래도 그렇게 보는 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현아에 관해서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바로 현아가 자유선언 토요일의 프로그램은 <가족의 탄생> 에 출연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었지요. 물론 아직까지 결정된 건 없지만 현아 뿐만 아니라 같은 회사 소속인 지나와 함께 <가족의 탄생> 에 출연을 고려하고 있으며 <가족의 탄생> 측에서도 “최상의 후보로 염두에 두고 있다” 라고 이야기를 함으로 큰 가능성을 비추었습니다.

왜 갑자기 제가 이 둘이 리얼프로그램에 고정으로 출연하기를 권하는 것일까요? 오늘 그 점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아와 지나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둘 다 큐브엔터테인먼트에 속하고 JYP 소속이었다는 점 이외에도 아주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둘 다 섹시미를 앞세운 가수들이라는 것이지요. 지나는 “Black & White” 로 컴백을 했을 때 글래머 몸매로 홍보를 하며 "글래머 가수" 로서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지나의 관련된 기사 중에 90% 가 지나의 몸매에 관한 기사로 Black & White 이후로는 좀 더 노골적이게 몸매 마케팅에 집중을 해왔으며, 그 덕에 주목을 받고 인기를 누리는 면도 있었지만 동시에 너무 “몸매 과시” 만 한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었죠. 섹시미는 적당히 잘 내세우면 좋은데 너무 대놓고 내세우면 거부감이 들 수도 있는 면이 있는 컨셉이니까요. (하기사 뭐든지 적당을 넘어서면 다 그렇지요)

결국 지나는 라이브도 괜찮고 실제 예능 등에 나와서 귀여운 모습도 보여주긴 했지만 여전히 몸매를 앞세운 “섹시가수” 로 인식이 되는 면이 상당히 강하지요.

이런 지나도 현아의 섹시마케팅에는 두 손 두 발을 다 들 수밖에 없습니다. 지나 같은 경우는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서 몸매를 상당히 내세우긴 했지만 정작 무대에서는 의상과 안무 등에서 현아에 비해서 몸매 과시를 상당히 덜한 편이었지요. 현아는 지나에 비하면 몸매로 기사가 나는 것이 적은 편이었지만 정작 무대에서는 의상과 안무로 승부하면서 섹시미를 앞세우며 “몸매 과시” 를 상당히 많이 한 편이지요.

이렇게 인터넷에서, 무대에서 서로 몸매과시를 하면서 섹시미로 승부하다보니까 현아와 지나에게는 “섹시미” “몸매” “노출” “선정성” 등의 자극적인 단어와 관련이 있는 이미지를 가득 심어준 것이지요. 이 둘의 연관검색어에는 실제 그런 단어들이 항상 붙어 다닙니다.

그런데 지금 현아와 지나에게는 그런 섹시미와 상반되는 다른 이미지를 심어줄 무언가가 존재하지가 않습니다. 한때 “섹시퀸” 으로 최고 자리에 있던 이효리의 인기비결은 무대에선 누구보다 섹시하지만 무대를 내려오면 옆집 동네 누나처럼 편한 친근감과 털털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털털한 여자가 무대에서는 섹시한 여자로 변하니까 더 멋져보이는 것이고 더 프로적으로 보이며, 무대는 무대로 봐준 것이었지요.

그런데 지금 현아나 지나는 그런 섹시미를 완화시켜줄 어떤 것이 없기 때문에 그냥 노출만 앞세운 사람들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잘못 보이면 가진 게 섹시미 밖에 없는 노출에만 급급한 이미지로까지 보일 수가 있지요. 그래서 무대와 실제 성격을 떨어뜨려줄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현아 같은 경우는 이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아는 사실 포미닛으로 데뷔했을 때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안티도 많이 있었구요. 그런데 현아의 이미지는 <청춘불패> 에 참가하면서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청춘불패> 에서의 현아는 섹시미는 온데간데없는 귀여운 징징이 막내로 변했던 것이지요. 무대에서는 섹시하지만 강렬하지만 무대에서 내려오면 무대에서 상반되는 귀엽고 징징되는 모습을 전혀 다른 매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현아의 무대는 “무대” 로 만 여겨졌고, 덕분에 현아는 많은 논란에서 보호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현아의 첫 솔로였던 “체인지” 당시 때는 버블팝보다 노출이 더 적기도 했지만 심한 비난이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청춘불패> 의 징징현아의 이미지가 그것을 커버해줬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청춘불패> 에서 하차하고 나서 현아의 중요한 방패막이 없어지면서 현아는 다시 타겟이 된 것이지요.

이렇듯 섹시미를 중심으로 하려면 무대를 벗어나면 그것을 잊게 할 뭔가 색다른 모습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고 섹시미만 내세울 경우는 대부분의 경우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합니다.

<가족의 탄생> 은 예능 초보 지나와 실제로는 순둥이인 현아에게 적합한 예능인 것 같습니다. 실제 아기와 동물을 하는 버라이어티는 많은 예능감이 요구되지는 않는다고 생각이 되요. 동물과 교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러면서 천진난만한 모습을 보여주고 정말 동물을 아끼는 마음을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웃음을 선물한다면 예능감 없이도 잘 할 수 있어요.

또한 흔히 동물에게 애정을 주기 시작하면 사람 안에서 뭔가 따뜻한 마음이 잘 묻어나오게 됩니다. 실제로 <청춘불패> 에서 현아는 왕유치를 대할 때 그렇게 대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같은 방송에서 써니가 푸름이를 대할 때에도 비슷한 태도를 보이면서 따뜻한 모습을 보여준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동물들과 함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자연스럽게 섹시미하고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여주며 새로운 이미지를 더해주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섹시미에서 보호할 수 있는 약간의 방패막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예능감이 많이 필요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덜 되는 것도 사실이고, 그냥 동물을 좋아하고 동물을 아껴주는 모습을 보여주면 되기에 적절한 첫 예능이 될 수 있다고 봐요.

물론 계약이라는 게 잘 나가다가 끝에 가서 뒤집힐 수도 있는 터라 “최상의 후보로 염두에 둔다” 라는 말이 출연을 확정짓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에는 출연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현아–지나의 회사인 큐브엔터테인먼트가 다른 스케쥴을 조정해서라도 <가족의 탄생> 에 출연을 시켰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시청률이 그닥 높지 않아도 일단 현아에게는 뭔가 보호막이 필요하며 지나도 더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리얼 예능 고정이 하나 정도는 필요할 것 이거든요.

그렇기에 이번에 러브콜이 들어온다면 적절하게 조절해서 고정자리를 따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시 징징대는 현아를 보고 싶고 섹시미의 지나가 아닌 색다른 지나를 보고 싶은 마음이 크네요. 과연 그들이 고정 자리를 꿰차며 더 많은 사랑을 받을지 궁금해집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