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 방침과 관련해 “언론의 입을 막는 법은 개혁법안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배 원내대표는 2009년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강행처리 국면에서 민주당이 합의 절차를 요구한 것을 언급하며 “당시 했던 말과 행동을 되돌아보고 자성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5일 국회 본회의가 종료될 때까지 국회 정문에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실시한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24일 국회 본관 계단에서 열린 ‘언론중재법 개악은 언론개혁이 아니다’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이 단독 강행 처리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인데, 민주주의 역행을 막을 마지막 기회”라고 밝혔다. 배 원내대표는 “독재정권에 맞서 싸운 원로 언론인도, 박용진·유인태 등 당내 인사도 우려를 표하고 있다”며 “대선 유력 주자만 언론중재법에 찬성하고 있다. 언론중재법이 누구를 위한 법인지 명확히 알겠다”고 꼬집었다.

24일 국회 본관 계단에서 열린 ‘언론중재법 개악은 언론개혁이 아니다’ 기자회견 (사진=미디어스)

배진교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명박·박근혜 정권하의 공영방송을 정권의 나팔수라고 비판했고, 촛불을 들고 국민에게 호소했다”면서 “하지만 민주당은 정권을 잡고 나니 언론노조의 요구에 입을 닫고 있다. 18대 국회에서 미디어법이 논의될 때 민주당은 국민적 합의 절차를 지키자고 요구하지 않았는가”라고 물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중재법이 정상적인 과정을 거친 입법인지 되물을 수밖에 없다”며 “과연 민주당이 야당이고, 국민의힘이 이런 법을 추진했다면 어떻게 반응했겠나. 언론중재법이 민주당의 정체성에 부합하는지 스스로 자문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언론중재법 개악이 이뤄지면 소중하게 쌓아온 언론자유의 역사와 민주주의 역사가 허물어질 수 있다”며 “지금 필요한 건 속도전이 아니라 더 많은 합의 절차다. 민주당은 언론중재법 개정안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재호 방송기자연합회장은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통해 나쁜 보도를 잡을 수 있다면 나부터 찬성하겠다”면서 “하지만 언론중재법이 통과되면 언론이 어떻게 위축될지 뻔히 보인다. 악의적인 언론보도가 있었던 것은 인정하지만, 이는 공론장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재호 회장은 “지금이라도 언론중재법 개정 추진을 멈추고 고쳐나가야 한다”며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 법안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국회 직원과 경찰에 의해 끌려 나가고 있는 '조선·중앙·동아 폐간을 위한 무기한 시민실천단’ 활동가 (사진=미디어스)

언론노조는 24일부터 25일 본회의가 끝나기 전까지 국회 정문 앞에서 필리버스터를 진행한다. 24일 오후 4시 윤창현 위원장과 유재우 언론노조 KBS본부장이 필리버스터를 시작한다.

한편 이날 '조선·중앙·동아 폐간을 위한 무기한 시민실천단’ 활동가 2명이 언론중재법 개정안 통과를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던 중 국회 직원과 경찰에 의해 끌려 나갔다. 활동가들은 “정의당과 언론노조는 언론중재법 개정안 반대 입장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