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네이버가 13명의 언론·정보·컴퓨터공학 학자로 구성된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지난 19일 발족시켰다. 알고리즘 검토위는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전반에 대한 검증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결과 보고서는 연내 발표된다. 네이버가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에 위원 추천을 요청했으나 양당은 응하지 않았다.

검토위원회 위원장은 고영중 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과 교수가 맡았다. 언론·커뮤니케이션 분야 위원은 김수정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박영흠 협성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 백영민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윤호영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최낙진 제주대 언론홍보학과 교수, 최성필 경기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황경호 경남대 자유전공학부 교수 등이다.

(사진=연합뉴스)

정보학·컴퓨터공학 분야 위원은 권가진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 김유섭 한림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교수, 박노성 연세대 인공지능대학원 교수, 양영욱 한신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황지영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 등이다.

검토위원회는 ▲인공지능 기반 MY뉴스 추천 방식 ▲뉴스 클러스터링(묶음 방식) ▲뉴스 검색 결과 등을 검증한다. 검토위원회는 알고리즘 수식, 데이터 처리, 모델링 과정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결과 보고서를 연내 발표하기로 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2018년 국내·외 포털사업자 중 최초로 외부 전문가들에게 뉴스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검토받은 것에 이어, 올해 2차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를 진행하게 됐다”며 “이를 정례화해 서비스 투명성을 높이는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MBC 스트레이트는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이 보수 매체 기사를 중점적으로 노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스트레이트 조사에 따르면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의 기사 노출 비중은 48% 대 3.6%로 나타났다.

스트레이트 보도 이후 민주당은 포털 뉴스 알고리즘을 규제하는 정책 방향을 세웠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3월 포털이 알고리즘 정보를 정부에 의무적으로 제출하게 하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정치권에서 논란이 불거지자 네이버는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꾸리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민주당 미디어혁신특위는 20일 포털의 뉴스 배열을 금지하는 신문법 개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승원 민주당 의원은 20일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포털이 뉴스를 제안하는 것(알고리즘)을 폐지하고 전면적으로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이용자 선택에 따라 뉴스가 배열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김 의원은 ”포털에 선택권을 주려고 고민하고 있다“며 등록제를 거론했다. 포털이 알고리즘을 통해 뉴스를 배열한다면 '언론'으로서의 책무를 부여해 신문법과 언론중재법으로 규제하고, 뉴스 검색과 구독서비스만을 제공한다면 인터넷 플랫폼 사업자로 분류하겠다는 것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