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성부 연합뉴스 대표이사 사장이 기사형 광고의 문제를 시인하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조 사장은 “(기사형 광고 포털 송출은) 공영언론이자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막중한 공적 책임과 의무를 지고 있는 연합뉴스에서는 매우 적절치 않은 행태였다”며 “문제점을 능동적으로 시정하지 못해 송구하다”고 밝혔다.

조성부 사장은 19일 기자회견에서 “네이버·카카오 제휴평가위원회는 일정 기간 포털 노출 중단이라는 제재를 예고했다”며 “우리의 잘못으로 포털을 통해 연합뉴스 기사를 소비해온 국민께 피해를 초래하는 것으로, 공적 책무를 다하지 못하게 된 점 매우 죄송하다”고 말했다.

조성부 연합뉴스 사장이 취재진에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성부 사장은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철저히 시정해 나가겠다”며 “보도자료의 보도 창구는 편집국으로 일원화해 오로지 콘텐츠의 가치를 토대로 기사화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겠다. 동시에 수용자권익위원회와 노사편집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해 공정 보도를 위한 자정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기사형 광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았다. 연합뉴스는 17일 내부 설명자료에서 기사형 광고 포털 송출은 유력 언론사가 하고 있는 ‘관행’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연합뉴스는 제휴평가위가 '관행'을 사실상 방치해왔다고 했다. 연합뉴스는 “네이버, 카카오는 물론 제평위도 언론사들이 이런 보도를 하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며 “상당히 해묵은 일로, 한국 언론에선 관행처럼 돼버렸다. 지난 10년간 전수조사를 한 적이 없는 등 의미 있는 경고 조치도 없었다”고 했다.

조성부 사장은 “갑자기 입장이 바뀌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처음 관련 보도를 보고 섭섭하고 야속하다는 생각이 들어 상황판단을 내리지 못했다”고 밝혔다. 조 사장은 “나무가 아니라 가지만 봤고, 이는 사장의 불찰”이라며 “연합뉴스는 공적 책무를 부여받았는데 ‘이번 사건이 국민 눈높이에 바람직한 일일까’라는 부분에서 판단 착오가 있었다. 안이하게 사안을 봤다”고 밝혔다.

조성부 사장은 “(기사형 광고 포털 송출이) 현 경영진이 시작한 것이 아니라고 해서 억울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며 “전 경영진의 판단이었지만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새로 선임될 경영진과의 인수인계 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공유해 시행 가능한 조치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조성부 사장은 “금전을 대가로 보도자료를 기사화했다는 점을 인정하는가”라는 질문에 “‘공적 책임과 의무를 지고 있는 연합뉴스에는 매우 적절치 않은 행태였다’는 말로 함축됐다. 수용자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했다. 조 사장은 “기사형 광고 건수, 광고비 규모 등을 공개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한편 제휴평가위는 13일 연합뉴스에 대해 한 달 포털 노출 중단을 결정했다. 제휴평가위는 27일 임시 제재소위원회를 열어 연합뉴스 소명을 청취한 후 제재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관련뉴스 ▶ 기사형 광고, 포털제휴평가위 규정 탓하는 연합뉴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