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캠프가 국민소통과 언론홍보 등을 담당하는 인사를 연달아 영입했다. 이 중 몇 몇 인사들은 과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거나, 기자 시절 전두환 정권을 미화하거나, 언론을 상대로 전략적 봉쇄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캠프가 이달 들어 진행한 세 차례의 추가 인선에 따르면 ▲공보실장 이상일 전 의원 ▲홍보본부장 안병길 의원 ▲미디어본부장 박창식 전 의원 ▲국민통합특보 고영신 전 KBS 이사 ▲국민소통위원장 정찬민 의원 ▲직능본부장 김석원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 등으로 이들은 국민통합과 소통, 공보 등의 역할을 위해 영입됐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 현장 (사진=연합뉴스)

캠프 홍보본부장을 맡은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은 부산일보 사장을 역임한 언론인 출신으로 21대 국회에 입성했다. 윤석열 캠프는 "부산일보 사장 출신으로 당 대변인을 역임한 공보통으로, 캠프 내 홍보업무 전반을 이끌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안 본부장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지인들에게 해운대 제1선거구 자유한국당 후보로 출마한 배우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내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았다. 또 편집권 침해 논란으로 2017년 6월 16일 부산일보 지면 1면에 안 본부장과 부산일보 대주주인 정수장학회의 김삼천 이사장이 골프를 치는 사진이 게재된 것으로 꼽을 수 있다.

안 본부장은 지지호소 문자에 '부산일보 사장'이라는 직함을 적시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지지 호소 문자는 후보자 본인만 전송할 수 있다. 이 사건으로 안 본부장은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조사와 부산지검 수사를 받았다. 또한 안 본부장은 2018년 노조의 단체교섭 요구를 의도적으로 회피한 혐의로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조사와 부산지검 수사를 받았다. 다만 정수장학회가 안 본부장의 사장직 사퇴를 담보하고, 이에 따라 노조가 고소·고발 취하해 검찰에서 '기소유예' 결정이 났다. 이후 안 본부장은 부산일보 사장직에서 물러났다.

지난해 총선에 출마한 안 본부장은 부산MBC에서 열린 후보자 토론회에서 '부산일보에서 불명예 퇴직하고 국회의원을 하겠다는건가'라는 상대후보 지적에 "난 잘못한 게 없다"고 답했다. 안 본부장은 "회사 전체의 평가가 아니라 노조 평가"라며 "(퇴진 운동은)좌파 노조가 와서 한 것이다. 이 정권이 들어와서 적폐놀음을 얼마나 했나. 좌파노조들이 다 집결해서 공격해댔다"고 주장했다. 해당 발언을 접한 부산일보지부와 언론공공성지키기부산연대는 안 본부장을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검찰은 안 본부장 발언이 개인의 의견이라는 이유로 불기소 처분했다.

국민통합특보인 고영신 전 KBS 이사에 대해 캠프는 "국민통합특보는 중도, 탈진보를 아우르는 인사들을 적극 영입해 '더 큰 국민의힘'을 만들기 위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고 특보는 경향신문 논설고문을 역임한 언론인 출신으로, 기자 시절 전두환 정권을 미화하고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폄훼하는 글을 썼다는 이력이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에 따르면 고 특보는 1981년 11월 30일 경향신문 기사<뿌리내린 의식혁명… 사회정화운동 1년 그 방향과 과제>에서 삼청교육대를 미화했다. 고 특보는 "정직, 질서, 창조의 기치아래 사회정화운동을 전개한지 만 1년이 지났다"며 "짧은 기간 동안 사회정화운동은 우리사회 구석구석에 잔존하나 뿌리 깊은 부조리와 묵은 때를 씻어내고 국민 속에 새 시대의 개혁의지를 정착시키는데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더욱 중요한 것은 각종 고질적 사회병리 현상에 대한 척결작업을 강력히 추진,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며 "소위 '해결사'로 불리는 청부 조직폭력배 490명을 비롯, 폭력불량배와 사회풍기교란사범 등 6만 4525명을 소탕하여 이 중 4만 명은 정화 교육을 시키고 3300여 명은 재판에 회부함으로써 밝고 명랑한 사회기풍을 진작시키는 데 기여했다"고 보도했다.

1986년 3월 1일, 고 특보는 칼럼<시국을 바로보자/ '세'만 잡으려다간 파국 불러들여>에서 야당인 신민당이 전두환 정권 여당인 민정당의 5공 헌법 호헌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두환 후임 대통령을 체육관 선거로 뽑는데 야당이 동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고 특보는 당시 야당의 반발을 "여당 제의라면 포장도 풀어보지 않고 무조건 반대부터 하고 나서는 야당 특유의 거부체질"로 규정하면서 전두환 정권의 주장을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정부·여당의 결단"으로 추켜세웠다.

이어 고 특보는 "많은 국민들도 올해 들어 국정연설에서 제시된 '큰정치'와 청와대 회동으로 일기 시작한 대화합의 조짐에 기대를 가졌던 게 사실"이라면서 "그런데도 야당 일각에서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한마디로 일축하고 나서는 등 큰 것과 작은 것을 구별 못하는 소아병적인 행태를 보이자 국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썼다.

고 특보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움직임을 비하했다. 1987년 9월 10일 경향신문 칼럼 <구원 털고 한풀이 넘어>에서 고 특보는 당시 김대중 대선후보의 광주·목포 방문을 두고 "이번 방문의 정치적 목적이 어디 있든 한풀이 한마당을 넘어 구원을 훌훌 털어버리고 온 국민이 참으로 하나 되는 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고 특보는 "김 고문이 지적한대로 우리 역사가 광주를 우회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계속 불행했던 과거를 반추하고 있을 수만은 더더욱 없는 일"이라며 "또다시 7년 전의 아프고 쓰린 상처를 헤집어내는 어리석음보다 조용히 아물리면서 진정한 민주화로 승화시키는 지혜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며 그 많은 인파에도 불구하고 과격구호나 행동, 지방색 발언을 자제하고 질서를 지킨 광주시민들의 바람이라고 봐도 무방하리라는 느낌"이라고 밝혔다.

김영삼 정부 시절인 1995년 12월 16일 경향신문 칼럼 <각론도 공감하는 정치를>에서는 "역사의 판단에 맡기자던 12.12와 5.18 관련자들을 단죄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 결정이 터져 나오고 바로 얼마 전에 성공한 쿠데타에 대해 '공소권 없음' 결정을 내린 검찰이 대통령의 결정이 나오자마자 태도를 돌변, 암행어사 출도식으로 모조리 잡아들여 수사를 하는 그 배경과 방법에 상당수 국민들이 심정적으로 동의하지 못하고 있다"고 썼다. 그는 "5.18특별법 제정이 집권당 대표까지도 모르게 깜짝쇼 식으로 결정해야 할만큼 급박한 것이었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특보는 상당기간 종편 패널로서 출연하면서 막말과 비난을 반복했다. 이로 인해 그가 출연한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8차례의 행정지도와 제재를 받았다.

캠프 국민소통위원장으로 영입된 정찬민 국민의힘 의원은 중앙일보 기자 출신으로, 지난해 국회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정의당과 산업재해 유가족들을 "때밀이들"이라고 발언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져 망언 논란을 빚었다. 정 위원장은 해당 발언을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기사삭제와 손해배상을 청구한 바 있다. 지난 5월 법률닷컴 보도에 따르면 정 의원은 언론중재위 조정 불성립 이후 반론보도를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직능부본부장인 김석원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에 대해 캠프는 "명실공히 직능 분야 최고의 마당발로 알려진 김 부본부장은 청와대 비서관 시절, 전국을 직접 돌며 직능단체 관계자들과 소통해온 일화로 유명하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명박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실 행정관을 지내면서 여론조작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2011년 4월 윤희구 바른민주개혁시민회의 의장은 한겨레를 통해 '김석원 행정관이 청와대에 불리한 여론이 일 때마다 보수시민단체에 부탁해 대응을 선동해왔다'고 폭로했다.

당시 보도에서 윤 의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관련 오마이뉴스 보도에 대응하기 위해 김 행정관이 직접 사무실을 찾아 반박여론을 작업해달라 지시했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항의하는 인권단체 시위를 방해하는 데에도 김 비서관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윤 의장은 김 비서관이 정부에 우호적인 언론 보도의 홍보를 부탁하기도 했다며 관련 문자메시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