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어도 웃는다. 아니 힘들어서 웃는다는 것이 지난 4년여의 예능 전성시대를 설명해주는 말입니다. 그 어느 시기를 비교해 보아도 예능 프로그램의 빈도가 높아졌고, 수많은 화제와 영향력을 발생시킨 시간이었죠. 웃을 일이 없고, 즐길 여유도 부족해지는 궁핍함은 시청자들을 TV 앞으로 불러 모았습니다. 무한하게 도전하고, 여행을 떠나고, 술래잡기를 하거나 노래경쟁을 하는 이들의 모습으로 대리 체험하며 빼어난 광대들이 선물해준 웃음을 소통시키며 위로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실에서 조금은 벗어난, 아니면 외면한 기존 웃음의 방향은 2011년 후반부터 조금씩 우리를 돌아보는 쪽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자기들끼리의 리얼 버라이어티는 점점 더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며 위안을 주려는 시도가 늘어갔고, 함께 또 같이의 의도가 묻어나는 프로젝트들이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꼼수다의 열풍, 개그콘서트의 몇몇 코너들의 히트는 보다 직접적인 표현으로 세상을 이야기하게 만들었습니다. 지금 가장 웃기는 소재들은 바로 우리의 삶 속에 쌓여 있다는 발견이죠.
최효종을 필두로 하는 개콘의 현실 풍자는 그 용기 자체만으로도 속이 다 후련합니다. 시청률 20%를 넘기는 인기 프로그램에서 세상에 대해 말하는 것의 그 파급력을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죠. 직접적이지만 다소 거칠었던 동혁이 형의 일성은 후배들이 만든 사마귀 유치원으로 이행되며 훨씬 더 세련되고 은유적인 웃음으로 바뀌었습니다. 코너 곳곳에는 일상의 고달픔을 체념하고 인정하기보단 긍정적으로 이겨낼 수 있다며 위로해주는 코드들로 가득합니다. 개콘의 흔들리지 않는 굳건함은 바로 이런 세상을 바라보는 따스한 시선에 있어요.
리얼 버라이어티는 여전히 프로그램의 강고한 축을 감당할 것이고, 출연하는 이들의 면면은 그리 많이 변하지 않을 것이지만 그 흐름과 방향은 예전과는 다를 것이에요. 본래 광대의 역할은 대중의 울분을 웃음으로 풀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이야말로 그 역할에 가장 충실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구요. 비극이 만드는 웃음. 가장 원초적인 웃음을 향한 욕망이 지배하는 한 해. 이것이 제가 예상하는 2012년의 첫 번째 예능 트렌드입니다. 우리에겐 지금 웃음이 필요해요.
'사람들의 마음, 시간과 공간을 공부하는 인문학도. 그런 사람이 운영하는 민심이 제일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되는 장소인 TV속 세상을 말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통로' - '들까마귀의 통로' raven13.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