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독자들이 원하는 코로나19 기사는 무엇일까. 9일 열린 한겨레 열린편집위원회는 코로나 지원금, 거리두기 대책, 델타 변이 분석, 자영업자 상황 등을 꼽았다.

김민정 한겨레 열린편집위원장은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을 소득 하위 88%로 확정한 것이 일관성 없다는 전문가의 발언을 인용해 지적한 기사가 기억에 남는다”며 “다만 구체적인 분석이나 후속 보도가 많지 않았던 것 같다”고 밝혔다. 홍윤희 위원은 재난지원금 관련 보도량이 많지 않고, 대부분 입장표명이나 사설 중심이었다는 데 아쉬움을 토로했다. 임자운 위원은 재난지원금을 둘러싼 여러 쟁점에서 한겨레가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잘 드러나지 않은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한겨레 8월 13일 <“자영업자 보상 더 다뤄야…델타변이 대응 심층 분석을”> 기사 (사진=한겨레)

자영업자 관련 보도가 많아져야 한다는 지적이 공통으로 나왔다. 김민정 위원장은 <자영업자는 ‘코로나 이후’가 더 두렵다> 기사가 자영업자들이 느끼는 불평등 문제, 대책의 문제점 등을 잘 짚었지만 적극적인 의제화 노력은 부족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임자운 위원은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 인터뷰 기사가 인상적이었다며, 생존 위기에 처한 자영업자들의 상황을 알려주는 보도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황세원 위원은 거리두기 대책 관련 보도에서 한겨레 관점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황 위원은 “정치권에서는 서로 탓만 하고 있고 진짜 해결책에 관해서는 이야기를 하지 않아서 전문가들의 말을 찾아볼 수밖에 없는데 전문가 의견 또한 제한적으로 전달되다 보니 어떤 말이 맞는지 혼란스럽다”고 밝혔다.

황 위원은 “델타 변이가 전염력이 강하니까 확진자가 늘어나고 백신을 못 맞은 세대가 확진자의 대부분인 것은 당연한 일인데 이런 내용이 부각되다 보니 과도한 공포를 주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지면 배치나 제목 등 전체적인 방향을 보면 불안이 조성된다고 느꼈다”고 지적했다.

황 위원은 “지금과 같은 확산세가 정상인지, 부스터샷을 맞아야 하는지, 부스터샷을 맞기 위해 접종률이 낮은 국가의 백신을 사실상 빼앗아오는 것이 맞는지, 이런 분석적인 기사가 더 나오면 좋겠다”고 했다. 또한 “델타 변이가 우세형이 되면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지금과 같은 거리두기가 올바른 대책인지, 또 다른 변이가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실용적인 기사도 더 많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준범 위원은 델타 변이 분석 기사가 필요하다는데 공감을 나타냈다. 김 위원은 “델타 변이로 확진자수는 늘고 있지만 치사율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언론이 이런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루지 않는 것 같다”며 “거리두기 4단계를 연장하고 있는 상황을 비판적인 시선으로 분석해주면 좋겠는데 그런 기사들이 많이 없어서 아쉽다. 방역정책에 반대하는 전문가들도 많은데 이들에 대한 인터뷰도 많이 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민정 위원장은 “정부가 장기적으로 코로나19 정책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명확하게 밝힐 수 있도록 한겨레가 지속해서 지적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이 왜 코로나19 관련해 재정을 안 쓰고 있는지 적극적으로 이야기해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열린편집위원회의 이같은 제안에 김영희 한겨레 콘텐츠총괄은 “지난해 재난지원금 관련해 주요 쟁점들이 많이 보도된 바 있어 7월 이후엔 정보 전달 중심으로 보도가 이뤄진 측면이 있다”며 “거리두기 중심의 방역정책과 관해서는 고민과 내부 논의를 담당 부서와 함께 많이 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거리두기 중심 방역정책에 있어 시민 사이에 입장차가 커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용어 사용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홍윤희 위원은 한겨레가 이주민 재난지원금 소외 기사에서 이주민을 외국인이라고 적은 부분을 두고 “외국인한테 지급한다고 하니 댓글이 엉망이었다”며 “우리나라가 민족주의 감정이 강한 편이기에 이런 댓글들이 달리지 않게 하려면 제목에 들어가는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